[라포르시안 손의식 기자] 한국로슈(대표이사 마이크 크라익턴)는 표적항암제 ‘아바스틴(성분명 베바시주맙)’이 전이성 대장암 환자의 폴피리(FOLFIR. 이리노테칸 기반의 화학요법) 병용요법에 대해 지난 5일부터 보험급여가 적용됐다고 11일 밝혔다.

아바스틴은 혈관내피 성장인자(VEGF)를 표적해 종양의 성장을 억제하는 항체의약품.전이성 대장암 환자의 1차 치료와 그 이후 질병이 진행될 경우 동반 화학요법 교체 후 연속 2차 치료의 효과를 입증하고 국내 승인된 유일한 생물학적 제제이다.

특히 전이성 대장암 환자에 유전자 변이 여부에 제한 받지 않고 전반적 생존기간을 연장하는 효과를 입증한 바 있다.

한국로슈는 이번 보험 급여 확대로 환자들이 아바스틴 투여시 기존의 5%에 해당하는 비용만 부담하게 돼 경제적 부담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특히 표적치료제로서 정부의 4대 중증질환에 대한 보장 확대 정책에 따른 첫 보험 적용 사례라는 점에서 의미가 더욱 크다고 강조했다. 

한국로슈 마이크 크라익턴 대표이사는 “대장암은 국내 발생률 3위, 사망률 4위를 차지하는 암으로 지난 10여 년 동안 대장암 발생이 크게 늘고 있다”며 “아바스틴 보험 적용에 따라 기존에 경제적인 부담으로 인해 혜택을 보지 못했던 환자들에게 치료 기회가 확대돼 기쁘다”고 말했다.

한편 아바스틴은 전이성 대장암 외에도 유방암, 폐암, 신장암, 뇌종양, 난소암 등 총 6개 암종에 대한 적응증을 보유하고 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