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들은 대한의학회의 세부전문의제도인증 사업을 기피하는 이유로 불합리하고 복잡하며, 전문과목 표방이 금지되고 있는 점을 꼽았다.

이 때문에 보다 체계적이고 일원화된 자격인정제도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이는 대한의사협회 의료정책연구소가 대한의학회에 의뢰한 '세부전문의제도 정립을 위한 의학계의 인식 조사 및 제도 활성화 방안'(책임연구자 신양식) 연구조사 결과이다. 

이번 연구는 세부전문의 제도인정 제도를 안내하고 학회들이 임의적으로 자격을 인정하는 것에 대한 체계적인 정비가 필요하다는 공감대를 바탕으로 진행됐다.

조사에는 모두 67개 학회가 응했다. 조사결과, 의학회 세부전문의 제도인증 사업에 참여하지 않는 이유로 '인증절차가 복잡하기 때문에', '불합리하기 때문에', '전문의 또는 진료과목 표방을 급지하기 때문에'라는 답변이 각각 10.3%로 가장 많았다.

그밖에 '아직 회원들의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아직 제도를 시행하지 않으므로', '필요성이 없으므로'라는 응답이 뒤를 이었다.

학회들은 건의사항으로 '학회들이 의학회의 제도를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세부 사항에 대해 질의 및 응답 서비스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75%로 가장 많았다.

이어 '학회의 제도운영에 대한 애로사항을 기술상담하고 지원하는 체계 마련'(75.0%), '제도인증 절차 및 관련 규정을 쉽게 찾아 볼 수 있는 자료집이 필요'(62.55), '학회들과 개방된 논의와 다양한 의견수렴 기회를 늘려야 함'(50.0%), '정부의 정책적 지원을 받아 좀 더 강력한 공신력을 확보할 필요가 있음'(50.0%) 등의 순이었다.

책임연구자인 신양식 교수는 "세부전문의제도가 이런 장애요인을 극복하고 사회적 공신력과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제도 시행과 공정한 운영을 담보하는지 감시 감독하는 체계가 마련되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