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대한의사협회 간호법·면허박탈법 저지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박명하)와 13개 보건복지의료연대가 9일 오전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당사 앞에서 ‘간호사특혜법·면허강탈법 규탄 집회’를 개최하고 두 법안의 국회 본회의 직회부에 대한 항의서한을 더불어민주당에 전달했다.

이날 의협 박명하 비대위원장은 “더불어민주당은 간호사특혜법과 면허강탈법을 폐기하라”며 “간호법을 통과시키겠다면 간호사를 의료인에서 제외하라”라고 비난했다.

의협 이정근 상근부회장은 “간호법은 현행 보건의료체계의 근간을 뒤흔드는 대표적인 의료악법이고, 면허박탈법은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지키는 의료인들의 자존심을 짓밟는 무모한 법안”이라며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서라도 두 법안을 저지해야 한다는 사실을 정부와 국회, 국민에게 지속적으로 알려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7일째 단식 투쟁 중인 대한치과의사협회 박태근 회장도 집회에 함께 했다.

박태근 회장은 “의료인 면허취소법으로 생존권을 박탈 당할 수 있는 선·후배와 동료 의료인들을 위해 남은 힘을 다 하고자 한다”라며 “보건복지의료연대와 의협 비대위가 함께 하면 의료인 면허박탈법과 간호법을 폐기시킬 수 있다”라고 밝혔다.

13개 단체 보건복지의료연대와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는 투쟁 결의문을 통해 “간호사특혜법과 면허강탈법이 제정되면 대한민국 보건의료 시스템은 회복할 수 없이 붕괴할 것”이라며 “이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국민적 피해에 대한 책임은 국회 다수 의석을 믿고 일방적으로 밀어붙인 더불어민주당이 져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더불어민주당에게 ‘간호사특혜법’과 ‘면허강탈법’의 폐기를 주장하며 “정치적 목적을 위해 민생은 외면하고 의료악법을 강행하는 행태를 즉각 중단하고, 진정 국민을 위해 일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400만 보건복지의료인들과 5,000만 국민을 대표해 더불어민주당의 의료악법 강행처리에 끝까지 맞설 것”이라며 “국민 안전과 생명을 위해 반드시 간호사특혜법과 면허강탈법을 저지해 낼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