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은 가슴성형을 시행하기에 적합한 계절이다. 두터운 의상 안에 수술 후 입는 보정 속옷을 착용하는데 무리가 없고 가슴성형 후 노출이 시작되는 여름까지 회복기간이 충분한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가슴수술은 만족도가 가장 높은 성형수술이지만, 그 만족감은 적합한 보형물을 선택했을 때에 더욱 극대화될 수 있다. 만약 흉곽과 피부 특성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은 사이즈의 보형물로 수술받은 경우 어색함과 동시에 구형구축, 리플링, 비대칭 등의 수술 후 불만족을 경험할 수 있고, 경우에 따라 재수술을 고민해야 할 수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아울러 겨드랑이나 가슴밑선 등 절개 부위 선택도 중요하다. 수술 후 흉터가 노출될 때에 신경이 덜 쓰이는 곳으로 택해야 하며, 평소 좋아하는 옷스타일이나 운동 등의 생활습관에 따른 절개 부위가 미치는 영향을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아울러 피부의 상태 및 흉곽의 특성 등의 개별적인 체형 특징을 파악한 면밀한 상담 과정이 매우 중요하다.

가슴 성형은 수술 직후부터 약 1개월까지의 관리가 향 후 십수년까지의 가슴 모양을 결정하기 때문에 주치의의 직접 경과 관찰이 매우 중요하다. 이는 수술 직 후의 발생하는 구형구축 등의 여러 부작용에 대한 대처에도 매우 결정적일 수 있다. 따라서 해당 병의원의 수술한 주치의가 직접 수술 경과와 치료 과정을 꼼꼼하게 챙겨주는 지가 매우 중요하다.

보정브라와 윗밴드는 수술 후 가슴모양을 아름답게 변화시키는데 중요하다. 일단 보정브라와 윗밴드는 보형물이 알맞은 위치에 놓이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특히나 최근에 스무스 보형물이 대세가 되어 보형물이 잘 움직이고 위치가 변하기 쉽다. 보정브라, 윗밴드의 역할이 더욱 중요한 이유이다. 보정브라 착용이 끝난 이후에도 속옷에 따라 가슴의 모양은 변화가 올 수 있으므로, 경과에 맞게 혹은 개개인의 특성에 맞게 속옷을 어떻게 입어야 하는지를 수술한 전문의가 직접 챙겨주는지 여부도 중요한 체크포인트이다. 

이 외에 취침 자세, 운동 등의 개인별 생활습과도 잘 관리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가슴수술 후 한동안은 정자세로 취침하는 것이 좋고, 1개월 정도 지나면 옆으로 누워 잘 수 있다. 또 보형물 삽입으로 피부가 늘어나면서 건조해지므로 특히 겨울철 피부 보습에 신경을 많이 써 줘야한다. 

가슴 수술 후 운동은 약 수술 후 2개월이 지나면서 가볍게 시작할 수 있다. 단 팔의 사용이 많은 골프, 수영 및 무제 운동 등은 수술 후 3개월이 지나면서 시작하는 것을 권한다. 땀을 많이 흘리는 고강도 웨이트는 6개월 정도 지나야 가능하므로 자세한 운동 스케줄은 담당 집도의와 상의 후 결정하는 것이 현명하다.

바탕성형외과 한승범 대표원장은 "가슴성형은 수술 전부터 고려할 사항들이 많기에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 후 수술을 결정하는 것이 수술 만족도를 높이는 길”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가슴수술 후 안내 항목을 잘 숙지하고 주의사항을 잘 지킨다면 충분히 볼륨 있고 아름다운 가슴을 얻을 수 있다”며 “개개인의 체형에 최적화된 맞춤 가슴성형 플랜으로 진행되는지, HD내시경으로 정교한 가슴성형을 하는지, 집도의의 경과 체크와 함께 생활관리 안내, 속옷교육까지 충분히 이뤄지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