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서울아산병원 간호사 뇌출혈 사망 사고 이후 진행되고 있는 필수의료 확충 논의가 본질을 벗어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대한응급의학과의사회는 지난 23일 성명을 내고 이렇게 지적하면서 "현장의 목소리를 들어달라"고 호소했다. 

응급의학과의사회는 "필수의료 문제 해결을 위한 원인 분석에 이어 개선책을 모색해야 하지만 단편적인 조급한 대책과 분노에 찬 목소리만 들리고 있다"면서 "국민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지금 당장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부터 논의해야 한다. 그리고 명확한 최종 목표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의료 현장의 의견을 들을 수 있는 논의체 구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정부는 지난 주말 응급의료 현장과 교감 없이 수도권 중증 응급환자 당직병원을 선정했다고 비판했다. 

응급의학과의사회는 "119는 여전히 갈 곳이 없어 거리를 헤매고, 응급환자와 확진자들은 적절한 응급치료를 받지 못하고 있다. 성의 없는 대책으로 단박에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고 지적했다.

현재 대부분의 응급의료 대응책은 응급의학과를 배제한 채 만들어지고 있다는 점도 지적했다. 현장을 무시한 이런 대책들은 절대로 성공할 수 없다는 게 의사회의 주장이다. 

의사 정원 확대 논의를 중단하고, 필수의료 살리기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촉구했다.

의사회는 "지금 당장 현장 의료진들도 좌절과 탈진으로 이탈하고 있는데, 의사 정원을 늘려 먼 장래에 필요한 의료인력의 빈자리를 채우겠다는 것은 현재의 문제 해결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서 "인력 부족을 해결하려면 과학적인 근거에 기초한 장기적 인력계획과 필수의료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충고했다.  

응급의료 컨트롤타워 구축도 제안했다. 

의사회는 "응급의료 시스템은 코로나19와 같은 감염병 대응뿐 아니라, 중증 응급환자나 외상환자의 적절한 응급처치를 위한 구조·이송·최종 치료에 이르는 다양한 업무를 적절하게 수행하고 관리할 수 있어야 한다"면서 "다양한 유관기관들과 함께 협력하고 응급의료의 전반을 아우를 수 있는 독립적인 컨트롤타워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러나 필수의료 논의에 응급의학과가 빠져 있는 등 현실은 정반대로 가고 있다고 우려했다. 

의사회는 "지금 우리 응급의료 체계는 민간의료기관이 공공의료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따라서 공공의료가 응급의료를 지도·감독하는 현재 상황은 현장과의 괴리와 여러 문제만 키울 뿐"이라며 "중앙응급의료센터장과 보건복지부 장관이 공석인 상황에서 국민 생명과 안전을 위해 모두가 힘과 지혜를 모아야 할 때다. 지금이라도 관계 당국과 책임기관의 성의 있는 변화를 보여 줄 것"을 촉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