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의협 "저수가 속 뇌혈관질환 응급체계 시스템 왜곡...의사수 부족 원인 아냐"

[라포르시안] 서울아산병원 간호사가 근무 중 뇌출혈로 쓰러졌지만 소속 병원에서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고 다른 병원으로 전원된 이후 숨지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 의료전문가와 보건의료·노동단체를 중심으로 이번 사고 원인을 둘러싼 다양한 해석과 대안이 제시되고 있다. 

대한병원의사협의회는 3일 성명을 내고 "서울아산병원 간호사 사망 사고를 통해 안타깝게 세상을 떠난 환자의 죽음을 애도한다"며 "간호사 뇌출혈 사망 사고는 대한민국 의료 시스템의 총체적인 문제점을 드러낸 중요한 사건"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병의협은 "이 사건에 대해 간호협회는 의사 수 부족에 의한 사고라고 주장하면서 대책을 요구했고, 민주노총도 의사 수 부족 문제로 인한 사고라고 주장하고 나섰다"며 "다수의 언론 보도와 아산병원의 대답 등을 통해서 이 사건이 시사하고 있는 대한민국 의료 시스템의 문제점을 면밀히 살펴보면, 간호협회나 노조에서 주장하는 것과 같이 이 문제가 단순히 의사 수 부족에 기인한 문제가 아님을 알 수 있다"고 지적했다. 

간호사가 뇌출혈로 쓰러진 이후 뇌동맥류 파열이 생겼지만 여기에 필요한 응급 치료법인 '뇌동맥류 클립결찰술'을 할 수 있는 의사가 당시 서울아산병원 내에 부재했다는 점에 주목했다. 클립결찰술은 개두술 후 튀어나온 동맥류 자체를 묶어버리는 수술이다. 

병의협에 따르면 현재 동맥류 파열에 흔히 사용하는 '코일링 시술'이 발달하기 전에는 뇌지주막하출혈에 대한 치료 방법이 클립핑 밖에 없었고, 신경외과 의사 상당수가 이 수술을 배웠다. 하지만 코일링이 발전하면서 보다 비침습적인 코일링 시술을 하는 경우가 늘어났고, 클립핑 수술에 비해 코일링 시술이 병원 입장에서도 더 큰 도움이 됐다. 

병의협은 "아산병원 간호사는 이미 동맥류가 파열돼 출혈이 이뤄진 상황이었다고 하고, 피의 양이 많았다면 곧바로 클립핑 수술을 했어야 하는 경우였을 가능성이 있다"며 "하지만 아산병원에서는 클립핑 수술하는 의사가 없는 상황이었기에 전원 시키는 위험성보다는 코일링이라도 시도해 보는 것이 낫겠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이고, 코일링으로도 지혈이 되지 않자 다시 급하게 서울대병원으로의 전원을 결정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봤다. 

문제는 국내 굴지 대형병원인 서울아산병원에 왜 클립핑 수술을 하는 의사가 없었을까 하는 점이다. 

서울아산병원 내에서 클립핑 수술을 할 수 있는 의사는 2명인데, 한 명은 해외연수 중이고 간호사가 뇌출혈로 쓰러졌을 당시 다른 한 명은 휴가를 간 것으로 알려졌다. 

병의협은 "외국 같은 경우는 클립핑 수술은 신경외과 영역에서 아주 고난이도 수술이라 수가가 매우 높다. 하지만 대한민국은 전혀 그렇지 못하다"며 "클립핑 수술은 수술 자체도 어렵지만 환자들의 예후도 좋지 않은 데다가 수가마저 높은 편이 아니니 자연적으로 힘들고 수익 창출도 안 되는 클립핑 수술을 신경외과 의사들도 외면할 수밖에 없게 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병의협은 "수술 의사 한 명이 해외연수를 나가있는 상황에서 남아 있는 한 명이 365일 당직을 설 수도 없어 이번과 같은 안타까운 일이 발생한 것이기에 아산병원도 최소한의 필요한 조치에는 미흡한 점이 있었다고 보여진다"며 "한 명이 해외연수를 나가 있으면 당직 체계를 제대로 운영하기 위해서라도 클립핑 수술할 수 있는 의사를 추가로 채용했어야 맞다"고 주장했다. 

근본적인 문제는 클립핑 수술을 하는 신경외과 의사가 점점 줄어드는 추세인데, 사명감만 앞세워 수익도 안 되면서 어렵고 위험한 수술을 하라고 강요할 수는 없다는 데 있다고 지적했다. 

서울아산병원 간호사 사망 사건은 필수의료 분야가 자생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저수가 체계를 개선하고, 왜곡된 의료시스템을 개혁해야 한다는 사실을 일깨우는 데 있다고 강조했다. 

병의협은 "정부는 지역별로 뇌혈관질환 응급체계가 실질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책을 모색하고, 인력 확보와 장비 지원 등의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해 제시하라"며 "필수의료 분야를 시작으로 저수가 체계 개선을 위한 로드맵을 제시하고, 의사들의 자발적 필수의료 참여를 위한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이번 안타까운 사건을 의대 신설이나 의대 정원 증원의 도구로 악용하려 하는 일부 단체들과 정치인들은 음흉한 시도를 즉각 중단하라"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