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6.1 지방선거 앞두고 공공의료 확충 요구 커져
"충주의료원·청주의료원 기능 강화, 건대 충주병원 정상화 시급"

보건의료노조는 6일 충북도청 앞에서 전국 최하위 수준인 충북의 의료격차 해소 위해 공공의료 확대공약 마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사진 제공: 보건의료노조
보건의료노조는 6일 충북도청 앞에서 전국 최하위 수준인 충북의 의료격차 해소 위해 공공의료 확대공약 마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사진 제공: 보건의료노조

[라포르시안] 공공의료 인프라가 절대적으로 부족하고 지역간 의료격차가 큰 충북 지역의 의료공백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제천·단양과 충북 남부권의 공공병원 신축과 충주의료원·청주의료원의 기능 강화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보건의료노조(위원장 나순자)는 6.1 지방선거를 겨냥한 공공의료, 보건의료인력 확충 현실화를 위한 지방선거캠페인 일환으로 충청북도 청주, 충주에서 6일 공공의료 ‧ 의료인력 확충, 지역 의료격차 해소를 위한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날 캠페인에서 보건의료노조는 전국 최하위권인 충북지역 의료격차 해소를 위해 ▲의료 공백지인 제천·단양지역과 충북 남부지역(보은, 영동, 옥천 등) 공공병원 신축 ▲충주·청주의료원 기능 강화 ▲건국대 충주병원 정상화 등을 촉구했다. <관련 기사: 공공의료·의료인력 확충, 6.1 지방선거 공약으로 주목>

나순자 보건의료노조 위원장은 기자회견에서 “충북지역은 의료공백과 의료 불평등이 심각한 지역으로, 특히 제천·단양 지역은 지난해 9.2 노정합의가 꼽은 공공병원 우선 설립이 필요한 6개 지역 중 가장 열악한 지역”이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새 정부의 지역균형발전 국정과제에 유일하게 공공병원 신축이 빠졌다”고 지적했다.

나 위원장은 “보은, 영동, 옥천 등 충북 남부권 또한 필수의료 공백 지역으로 공공병원 신축이 필요한 지역”이며 “충북지역 2개밖에 없는 충주의료원과 충주의료원의 기능을 강화하는 한편, 건국대 충주병원의 정상화도 매우 시급한 지역의 공공의료 과제”라고 강조했다. 

특히 충북 지역은 전국에서 치료가능 사망률이 가장 높다는 점을 고려하면 건국대 충주병원 정상화는 지역민의 건강형평성 제고를 위해서도 절실하다. 

작년 10월 열린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김성주 의원이 보건복지부로부터 받은 '치료가능 사망률 현황' 자료에 따르면 2019년 기준 충북의 치료가능 사망률은 인구 10만명당 46.95명으로 전국에서 가장 높았다. 치료가능 사망률이 가장 낮은 서울(36.36명)과 비교하면 큰 격차가 났다. <관련 기사: 치료가능 사망률 가장 높은 충북..."건대 충주병원 정상화 절실">

양승준 보건의료노조 충북지역본부장도 “충북은 치료가능사망률이 전국에서 제일 높고, 음주율과 흡연율 등 건강실천율도 전국 꼴찌”라며 “종합병원 하나 없는 충북 북부지역(제천·단양권)과 남부지역(보은, 영동, 옥천) 필수, 응급 진료를 받기 위해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다가 사망하는 일이 계속 발생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양 본부장은 “충북 북부 충주지역 건대충주병원은 23개 진료과 중 6개 과의 의사가 한 명씩밖에 없고, 최근 심장내과 교수가 전원 사직해 심근경색 환자를 진료·치료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충주의료원은 공공병원임에도 불구하고 산부인과, 이비인후과, 치과에 의사가 전무해 운영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의료 공백 심각성을 전했다. 

이런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보건의료노조는 6.1 지방선거에서 충북지역 후보들에게 ▲제천·단양과 충북 남부권 공공병원 신축 ▲충주의료원·청주의료원 기능 강화 및 지원 ▲재활병상 수요 충족 위한 충북 권역재활병원 설치 ▲충북지역 보건의료인력 확보방안 마련 등을 공약화할 것을 요구했다. 

한편 보건의료노조는 이날 노영민 더불어민주당 충북도지사 후보와 면담을 통해 정책 요구사항을 전달했다.

손은성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상임대표는 “지방선거 후보들은 공공의료에 대해 구호나 말뿐인 공약이 아니라 도민 건강보장을 제대로 할 수 있는 정책을 약속해야 한다”며 “공공보건의료지원단 지원 문제 등도 이번 선거에서 반드시 검토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