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감염병 대응체계 확립 등 4대 추진방향 수립
5월 말께 실외마스크 해제 검토

안철수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장이 27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 공동 기자회견장에서 '코로나19 비상대응 100일 로드맵'을 발표하고 있다.
안철수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장이 27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 공동 기자회견장에서 '코로나19 비상대응 100일 로드맵'을 발표하고 있다.

[라포르시안] 윤석열 정부가 출범 후 100일 내 코로나 대응체계를 전면 재정비해 유행 상황 안정화 및 가을․겨울철 재유행에 효과적으로 대비하겠다는 정책 방향을 제시했다. 실외마스크 착용 해제는 5월 하순경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장은 27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 사무실에서 인수위 코로나비상대응특별위원회 보건의료분과가 논의해 확정한 '코로나19 비상대응 100일 로드맵'을 발표했다

앞서 인수위는 새 정부의 성공적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지난 3월 21일부터 '코로나19 비상대응 특별위원회'를 설치하고, 의료․방역 역량의 근본적 개선으로 지속가능한 대응체계 확립 방안을 모색해왔다. 

이를 통해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방역정책 추진체계 마련 ▲어떤 상황에서도 지속가능한 감염병 대응체계 확립 ▲고위험․취약시설 등 취약계층은 더 두텁게 보호▲안전한 백신, 충분한 치료제로 국민 안심 확보 등 4대 추진방향을 수립했다. 여기에 맞춰 34개 실천과제를 선정하고, 신속한 이행으로 국민 체감 성과를 창출할 방침이다. 

구체적인 실천과제를 보면 우선 전국 단위 대규모 항체양성률 조사를 시행한다. 전국 17개 시·도 대표 표본(1만여명) 대상으로 분기별 조사를 실시해 정확한 지역사회 유행규모 분석, 자연감염 확진자 파악, 백신 유효성 평가 등을 근거로 새로운 변이 또는 가을·겨울철 재유행에 대비할 계획이다. 

코로나19 빅데이터 플랫폼도 구축한다. 지금은 진단검사·역학조사, 예방접종, 치료 등 코로나19 관련정보가 시스템별로 산재돼 데이터 연계·결합·활용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에 따라 부처·기관간 감염병 정보연계·데이터정제 등 빅데이터화를 추진, 코로나19 정보부터 단계적 ‘빅테이터 플랫폼’을 개통한다. 

지속가능한 감염병 대응체계 확립을 위해 감염병 위기시 적용가능한 감염병수가(공공정책수가)를 마련하고, 감염병 전문의료인력 양성, 감염병 위기대응기금 신설을 추진한다. 

과학적 근거중심 생활방역체계도 재정립한다. 그간 시행된 거리두기 등 방역조치 효과 사후분석, 대국민 인식조사 등을 토대로 새로운 생활방역대응 매뉴얼을 수립하기로 했다. 

일반의료 중심의 코로나 대응체계 전환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음압설비를 갖춘 ‘호흡기전담클리닉’을 추가하고 코로나 환자 상시 입원치료가 가능한 ‘긴급치료병상’을 확충한다. 올 가을과 겨울철 코로나 재유행이 오더라도 음압설비 등 미리 준비된 동네 병의원과 코로나 치료병상을 확보해 현장 혼란없이 적시에 적절한 치료가 이뤄지도할 하겠다는 취지다. 

코로나 검사부터 치료까지 고위험군 검사․치료를 위한 ’패스트트랙‘도 마련한다. 검사 당일 팍스로비드 처방 원칙을 확립하고, 거점전담병원(5,373병상)에 고위험군 우선입원할 수 있도록 조치한다. 먹는 치료제 물량도 충분히 확보하고 처방을 확대한다. 

이를 위해 기존도입 예정물량 106.2만명분에 추가로 100.9만명분 조기 도입을 위해 정부, 의료계, 공공기관 등으로 구성된 ’민․관합동협의체‘를 설치하기로 했다. 

실외마스크 해제 여부는 새 정부 출범 후 30일 안에 결정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