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정부가 코로나19 백신 4차 접종 대상을 60세 이상 연령층으로 확대한다.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13일 "지난 2월부터 시행해 온 요양병원·시설 입소자 등에 대한 4차 접종에 이어 60세 이상도 4차 접종을 확대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한 권 1차장은 "60세 이상 연령층의 확진 비율이 계속 증가해 20%에 이르고 있고, 전체 위중증자와 사망자 중 차지하는 비율도 각각 85.7% 및 94.4%로 사실상 대부분을 차지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이는 미국과 영국 등 다른 국가들에서의 4차 접종 동향을 분석하고, 국내에서는 전문가들과 접종의 효과성과 안전성을 철저히 검증한 끝에 내린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질병관리청은 이날 오후 60세 이상의 코로나19 백신 4차 접종방법과 추진일정 등 자세한 사항에 대해 안내할 예정이다.

권 1차장은 "지난주 신규 중환자 수와 사망자 수는 전주 대비 각각 20.5%, 6.4% 감소하는 등 방역지표들이 서서히 안정세를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감염 재생산지수도 2주째 1 미만을 유지했고, 전국의 중환자 병상가동률도 점차 감소하고 있다"면서 "전체 재택치료자 수도 3월에 200만 명이 넘는 최고치를 보이다가, 현재 100만 명 수준"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아직은 안심할 단계는 아니다"고 강조하며 "정부의 통계에 잡히지 않는 ‘샤이 오미크론’이 상당히 존재하고, 무엇보다 주간 사망자 수가 아직 2000명에 달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지난 12일 오미크론 재조합 변이 ‘XL’이 국내에서도 확인됐다"면서 "XL 변이는 특별히 확산되지는 않은 변이로 알려져있으나, 전파력이나 중증도 등의 영향은 아직 정확히 보고되고 있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이에 방역당국은 현재 XL 변이 관련 역학조사를 진행 중이며, 혹시 모를 변이 바이러스의 추가전파를 막기 위해 철저한 모니터링과 대비를 하고 있다.

아울러 오미크론 상황을 조속히 안정화시키기 위해 일반의료체계 내에서 코로나19 검사와 진료를 확충하고 있는데, 지난 11일부터는 선별진료소의 신속항원검사를 중단했고 이에 따른 여력을 고위험군과 감염취약계층의 보호에 집중하고 있다.

지난 3월 말부터는 외래진료센터의 신청대상도 전국의 동네병의원으로 대폭 확대해 대면진료가 가능한 외래진료센터가 현재 약 6000여 곳에 이르고 있다.

한편 권 1차장은 "정부는 민생경제와 일상을 회복할 수 있도록 방역조치들을 차근차근 조정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유럽을 중심으로 코로나 관련 비상사태를 종료하거나 방역조치를 해제하고 있다"며 "우리도 높은 백신 접종률과 유행의 안정세, 의료대응체계 등을 종합 고려해 조심스럽게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특히 "정부는 이러한 방향에 대해 각계 전문가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논의하고 있다"면서 "충분한 의견수렴 절차를 거쳐 오는 15일에 사회적 거리두기의 조정방안과 더불어 방역·의료체계를 일상화하는 종합적인 방안을 안내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