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병상과 일반 병상 뒤섞여...의료진 확진돼도 3일 만에 복귀"
중증병상 늘리느라 다른 질환 중환자실 문 닫기도

[라포르시안] 코로나19 위중증 환자를 전담하고 있는 국립대병원의 의료대응 역량이 한계에 달하고 있다. 하지만 추가적인 의료인력 확충이 이뤄지지 않아 의료진의 이따른 집단감염과 직원들의 소진으로 인해 공공병원 의료체계 붕괴 우려가 커지고 있다. 

전국보건의료노조,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 소속 국립대병원노조 연대체는 지난 28일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 위중증 환자를 전담하고 있는 국립대병원의 현장실태를 고발하고, 의료진과 의료체계 붕괴를 막기 위한 현장 실태조사와 특단의 조치를 촉구했다.

연대체는 “코로나19 확진 환자가 늘고 중증도가 높아지는데도 의료인력 확충이 없다"며 "의료인력이 부족해 일반 환자와 코로나 감염 환자를 한 명이 동시에 볼 수밖에 없는 상황까지 내몰리고 있으며, 의료진은 확진이 되어도 제대로 치료받지 못한 채 근무에 투입되고 있다”고 현장상황을 전했다. 

국립대병원의 일반 병실 사정이 아비규환이나 마찬가지라는 우려도 나왔다. 연대체는 “지방 국립대병원에 코로나19 위중증 병상을 늘리라고 지자체가 요청함에 따라 병원에서는 다른 일반 병동을 축소해서 운영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고, 이에 지역의 긴급한 (코로나19 외) 환자들은 치료받을 권리마저 빼앗기고 있다”고 비판했다.

연대체는 "지방 국립대병원은 지자체가 의료인력에 대한 고려는 전혀 없이 무조건 병상 확보와 감염환자 입원을 요청함에 따라 병동을 축소 운영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이 때문에 긴급한 환자들은 치료받을 권리마저 빼앗긴 채 병실을 구하지 못해 구급차 안에서 이 병원 저 병원 떠돌다 사망하는 사례가 급증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했다. 

이날 기자회견문을 통해 연대체는 “정부가 국립대병원 현장 실태를 면밀히 파악하고 특단의 조치를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를 위해 ▲국립대병원 의료인력 증원 ▲코로나19 확진 의료진의 자가격리 기간 축소·완화 지침 전면 재검토 및 충분한 치료기간 보장 ▲코로나19 전담병실, 일반병실 구별 없이 코로나19 환자를 돌보는 국립대병원 모든 인력에게 차별 없는 감염관리수당 지급 ▲공공의료 확충을 위한 70개 중진료권 지역책임의료기관 지정·육성정책의 차질없는 추진을 요구했다.

기자회견에서 정재범 보건의료노조 부위원장(국립대병원노조 공동투쟁 연대체 공동대표)은 “매일 3~400명의 코로나19 환자가 죽어가고 있고 국립대병원 현장 노동자들도 일하는 도중 감염되는 상황이지만 정부는 통제만 할 뿐 환자를 적절하게 치료할 인력대책은 아무것도 내놓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정 부위원장은 “의료인력 추가 투입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상황인데도 기획재정부는 공공기관 총정원제 규제를 내세워 필요 인력을 증원해달라는 국립대병원의 절박한 요구를 번번이 묵살하고 있다”며 ”차기 정부로 미룰 게 아니라 현 정부에서 즉시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국립대병원의 열악한 현장 인력실태 고발도 이뤄졌다. 

윤태석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 서울대병원분회장은 “국립대병원에선 병실이 부족해 음압병동이 아닌 병동에서도 코로나19 환자를 돌볼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간호사가 한 듀티(근무)에 일반 환자와 코로나19 환자를 번갈아 보기까지 한다”고 인력 부족 실태를 고발했다.

한지연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 강원대병원분회장은 “이제 사실상 (코로나19) 전담 병상과 일반 병상간 구분이 없는 수준”이라며 “코로나19 확진 환자와 접촉이 그렇게 빈번한데 원내 접촉이 일어나지 않는다면 오히려 이상한 상황일 지경”이라고 호소했다. 

한 분회장은 “의료진이 확진됐을 때 우리 병원의 격리 지침은 5일이고, 국립대병원 중에는 3일만 격리시키는 곳도 있다"며 "의료진 면역체계는 일반인과 달라 3일이면 다 회복되는 게 아닌데, 노동력을 쥐어짜 부족한 인력을 채우다 보니 지금과 같은 지침이 실행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코로나19 병상 확대 명령에 따라 지역 상급종합병원인 국립대병원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해 지역 의료체계에 이미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는 주장도 나왔다.

안상순 보건의료노조 부산대병원지부 부지부장은 “코로나19 중증환자가 늘자 코로나19 위중증 병상 확대를 지시받았고, 이에 우리 병원은 호흡기내과와 신경외과 등 타 질환 중환자실을 폐쇄했으며 그 외 중환자실 간호사들까지 코로나19 중환자실로 차출했다"며 "일반병동 입원환자 상태가 급격히 나빠져도, 중환자실을 폐쇄했으니 다른 병원으로 급하게 보내거나 아니면 일반 병동에서 치료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라고 전했다.

한 국립대병원 응급의료센터장은 “현재 감염병 전담병원은 정부가 지정만 했을 뿐 준비가 되어있지 않아 제 기능을 하지 못한다”며 "정부가 평상시부터 제대로 감염병 전담병원을 책임지고 운영해 감염병에 대비해야 한다. 권역별로, 지자체별 감염병 전담병원에서 최종 치료가 가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