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국립중앙의료원(원장 주영수)이 '코로나19 대응 백서Ⅱ(이하 백서Ⅱ)'를 공개한다. 국립중앙의료원은 2020년 1월부터 2021년 12월까지 중앙감염병병원의 공중보건위기 대응 기록물로서 백서Ⅱ를 발간, 정부기관 및 공공의료기관 등에 배포했다. 

이번에 발간한 백서Ⅱ 대국민 공개는 새로운 감염병대응체계 구축 사업인 국가중앙감염병병원 건립에 대한 사회적 기대와 인식을 높여 공공보건의료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취지다. 

백서Ⅱ는 2년 간의 코로나19 대응현장 기록을 담아냈다. 중앙감염병병원으로서 국립중앙의료원이 수행한 역할을 단순히 시간순 혹은 유행 단계별 기술이 아닌 앞으로 언제든지 지침서로 활용할 수 있도록 기능별로 구성했다.  

코로나 대유행 동안 감염병 대응에 관련된 국가책임 필수의료 부문이 어떻게 지속 가능한 작동 체계를 구성했고, 구체화된 중앙감염병병원 기능과 역할, 무엇을 갖춰야 하는지에 대한 연구 내용 등을 담았다. 

국립중앙의료원은 "안으로는 국가 감염병 대응체계 구축을 위한 중앙감염병병원 포함 의료원 신축・이전에 박차를 가하고 밖으로는 전국 공공의료기관 필수의료 기능 포함 시스템 회복에 주력해 누구도 대체할 수 없는 국가 공공보건의료체계 거버넌스의 중추역할 및 입지를 공고히 할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