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화이자. '아마데우스' 임상시험 결과 공개

한국화이자제약(대표이사 이동수)은 고지혈증 치료제 ‘리피토(성분명 아토르바스타틴)’를 환자 상태에 따라 용량을 조절해 치료한 결과, 한국인 제2형 당뇨병 환자의 LDL-콜레스테롤(Low Lipoprotein Cholesterol) 수치 강하 및 염증 관리에 효과가 입증됐다는   임상시험(AMADEUS, 아마데우스) 결과를 29일 공개했다.

'AMADEUS' 임상시험은 한국인 제2형 당뇨병 환자 440명을 대상으로 국내 18개 의료기관에서 진행한 것으로, 당뇨병 환자의 주요 사망 원인을 차지하는 심혈관 질환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LDL-콜레스테롤의 효과적인 관리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실시됐다.

임상에 참여한 환자들은 LDL-콜레스테롤 수치에 따라 리피토 10mg, 20mg, 40mg으로 시작  복용량을 달리해 맞춤 치료를 받았다.

그 결과, 8주차에 전체 환자의 90% 이상이 LDL-콜레스테롤 목표수치에 도달했으며 모든 환자군에서 총 콜레스테롤 및 중성지방 수치, HDL-콜레스테롤을 제외한 콜레스테롤 수치, 총 콜레스테롤/HDL-콜레스테롤 비율 등 모든 수치가 유의하게 감소했다.

특히 관상동맥 심질환을 유발하는 sd-LDL-콜레스테롤 수치가 유의하게 감소했으며 염증도 완화돼 리피토의 환자별 맞춤치료 효과를 입증했다.

AMADEUS 임상에 참여한 가톨릭대학교병원 내분비내과 김성래 교수는 “우리나라를 비롯한 전 세계적으로 당뇨병 환자의 콜레스테롤 관리 가이드라인이 엄격해지고 있다”며 “이번 연구는 당뇨병 환자의 상태에 따라 고지혈증 치료제 복용량을 달리하는 맞춤식 치료로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말했다.

서울대병원 내분비내과 최성희 교수도 “대한당뇨병학회의 진료지침에도 당뇨병과 심혈관질환 고위험인자가 동반된 환자는 LDL-콜레스테롤을 70mg/dL 미만으로 조절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며 “이번 연구결과는 국내 당뇨병 환자에게도 아토르바스타틴의 효과를 입증했다”고 강조했다.

이번 임상시험 결과는 지난 9월 당뇨병 연구 학술지에도 게재됐다.

한편 리피토는 전 세계적으로 8만명 이상의 환자를 포함한 400건 이상의 랜드마크 임상시험인 ALPS(Atorvastatin Landmark ProgramS) 및 20년간 2억명 이상의 처방 경험을 통해 고지혈증 치료는 물론 관상동맥질환, 제2형 당뇨병, 고혈압 등 다양한 환자군에서 심혈관 질환 위험 감소 효과를 입증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