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증상 일반 국민은 선별진료소서 신속항원검사 우선 실시
동네 병의원 1천개 이상 코로나 검사·치료 참여 추진

[라포르시안] 오미크론 변이 확산이 갈수록 거세지는 가운데 국내 일일 신규 확진자가 처음으로 2만명을 넘어섰다. 

오미크론 대유행에 따라 정부는 코로나19 진단검사를 고위험군 대상을 신속하게 진단해 조기 치료하는데 집중하는 체계로 전환한 데 이어 오는  3일부터는 전국 모든 선별진료소와 임시선별검사소까지 변화된 검사체계를 전면 적용한다. 

중앙방역대책본부(본부장 정은경 청장)는 2월 2일 0시 기준으로 국내 발생 신규 확진자는 2만111명, 해외유입 사례는 159명이 확인돼 신규 확진자는 총 2만270명이라고 밝혔다. 국내 총 누적 확진자 수는 88만4,310명(해외유입 2만5,516명)으로 늘었다.

재원중 위중증 환자는 278명으로 전날(272명)보다 6명이 늘었다. 사망자는 15명이 추가로 발생해 누적 사망자는 6,787명(치명률 0.77%)으로 집계됐다. 

한편 오는 3일부터 진단.검사체계가 오미크론 대응 방역의료 체계로 전면 전환한다. 

전국 모든 선별진료소와 임시선별검사소에서는 PCR 검사를 우선순위 대상자 중심으로 실시한다. PCR 검사 우선순위 대상자는 ▲만 60세 이상 고령자 ▲코로나19 의심증상이 있는자 ▲역학적 연관성이 있는 자 ▲감염취약시설 선제검사 ▲신속항원·응급선별 검사 양성자 등이다. 

PCR 검사 우선순위 대상자는 아니지만 검사를 희망하는 경우 호흡기클리닉 등 지정의료기관에서 진료와 함께 신속항원검사(전문가용)를 받거나(진찰료 본인부담, 검사비 무료), 선별진료소를 방문해 신속항원검사(개인용)를 할 수 있다. 

정부는 오미크론 대응 의료체계 전환에 따른 신속항원검사키트(자가검사키트) 물량 부족과 가격 상승 등 공급난 등 우려를 해결하기 위해 '신속항원검사 키트 수급 대응 TF'를 통해 생산, 공급, 유통, 판매 전 단계에 걸쳐 철저한 관리체계를 유지해 나갈 방침이다. 

우선 이달 4일까지 총 686만 개 검사키트를 전국 선별진료소 및 임시선별검사소에 공급한다. 현재 국내 업체를 통해 자가검사용(일반용)은 하루 최대 750만 개, 전문가검사용도 850만 개의 진단키트를 생산할 수 있어 충분한 공급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정부는 설명했다. 

만약의 상황에 대비해 수출물량 일부의 국내공급 전환, 대용량‧벌크 포장 허용 등으로 350만 개 추가 공급, 신규 생산업체 허가 조속 추진 등을 통해 2월 중 공급량을 최대한 확충해나갈 예정이다.

오미크론 대유행으로 확진자가 급증하는 경우 고위험군 진단과 치료를 효과적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검사·치료체계를 동네 병·의원 중심으로 전환한다. 

동네 병의원 검사·치료체계 전환은 우선 음압시설 설치 등 감염 관리와 동선 구분이 완비된 호흡기전담클리닉 중심으로 2월 3일부터 전면 적용한다. 정부와 의사협회 등 의료계는 긴밀히 협의해 조기에 1000 개소 동네 병의원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동네 병의원 검사·치료체계 전환이 이뤄지면 PCR 우선 검사 대상에 해당하지 않는 일반 국민은 호흡기전담클리닉 등 지정된 동네 병의원에서 신속항원검사를 받을 수 있다. 
 
호흡기전담클리닉 및 지정 병·의원 목록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www.hira.or.kr)와 코로나바이러스-19 홈페이지 및 포털사이트 지도에서 오늘(2일)부터 확인할 수 있다.

정부는 앞으로 한 의료기관에서 코로나19 진찰․진단검사(신속항원검사와 PCR검사)부터 먹는치료제 처방 및 재택치료까지 받을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고, 동시에 일반 환자도 안심하고 병의원을 이용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코로나19 먹는 치료제의 적극적 활용을 위해 ‘코로나19 먹는 치료제 투약 개선방안’도 마련했다. 

노인요양시설과 요양병원에서 치료제 투약이 가능하도록 했으며, 감염병전담병원에도 치료제 공급을 시작했다. 투여 대상자 연령 기준도 기존 65세 이상에서 60세 이상으로 확대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