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진단 "노바백스 백신 활용한 교차접종 가능하도록 실시기준 마련"

[라포르시안]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은 노바백스 백신 접종이 2월 중순부터 시작될 예정이며, 현재 접종을 위한 사전준비가 순조롭게 진행 중이라고 28일 밝혔다.

노바백스 백신은 국내 5번째로 승인된 코로나19 백신이다. 미국 제약회사인 노바백스사(社)가 개발하고 국내업체인 SK바이오사이언스(안동공장) 등에서 생산한다. 지난 1월 12일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품목허가 이후 생산 및 출하 준비 중이며, 2월 2주부터 도입될 예정이다.   

노바백스 백신의 식품의약품안전처 품목허가 사항을 보면 주성분은 재조합사스코로나바이러스-2스파이크단백질 (5ug)과 면역증강제(50ug)다. 18세 이상에서 코로나19 예방 효과를 보이며, 21일 간격으로 0.5ml씩 2회 근육주사로 투여한다. 2~8℃ 온도에서 5개월간 보관해 사용할 수 있다. 

노바백스 백신 접종은 식약처 품목허가 사항에 따라 18세 이상 미접종자에 대한 기초접종(1차·2차)을 중심으로 시행될 예정이다. 특히 1인용 주사제인 프리필드시린지 형태(국내생산 백신 한정)이며, 보관·유통·사용이 용이하다는 장점을 활용해 의료기관·요양병원 입원환자, 요양시설 입소자, 재가노인·중증장애인 등 거동불편자 등 고위험군 중 미접종자를 대상으로 한 자체접종 및 시설 등 방문접종에 우선적으로 사용할 계획이다. 

노바백스 백신은 2월 2주 경 도입되면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한 자체·방문접종을 2월 중순부터 먼저 실시하고, 고위험군 외 18세 이상 미접종자 중 희망자에 한해 네이버·카카오 등 민간 누리소통망(SNS)과 의료기관 예비명단을 활용한 당일 접종을 시행할 예정이다. 

추진단은 "1차 또는 2차 접종을 mRNA 백신(화이자, 모더나)이나 바이러스 벡터 백신(아스트라제네카 등)으로 접종했으나 2차·3차 접종 시 의학적 사유로 mRNA 백신 등의 접종이 어려운 경우 예외적으로 노바백스 백신을 활용한 교차접종도 가능하도록 실시기준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