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심상정 정의당 대통령 후보는 지난 26일 '생명과 직결된 신약 신속등재 제도 도입 등 환자단체의 4대 정책제안을 대선공약에 반영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건강보험 하나로 1년에 백만원까지만 부담하는 '백만원상한제'를 도입하고, 중증질환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간호간병통합서비스제도' 혁신을 추진하겠다고 했다. 

심 후보는 이날 오후 환자단체연합회 사무실을 방문해  'Listen to Patients! 정의당 심상정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 환자의 목소리를 듣다'를 주제로 간담회를 가졌다.

앞서 환자단체연합회는 지난 7일 '대선후보에게 바라는 4대 환자정책'을 대선 후보들에게 제안했다. 4대 환자정책은 ▲생명과 직결된 신약 건강보험 신속등재 제도 도입 ▲환자 중심 환자투병통합지원 플랫폼 설립 및 운영 ▲간호간병통합서비스제도 중증질환·환자중심 혁신 ▲환자 투병·사회복귀·권익 증진 환자기본법 제정이다. 

심상정 후보는 "문재인 케어 한계를 넘어서는 '심상정 케어'를 추진하겠다"며 "건강보험 하나로 1년에 백만원까지만 부담하는 '백만원 상한제'를 도입하고, 중증질환 환자에게 실제 도움이 되는 '간호간병통합서비스제도'가 되도록 혁신하겠다"고 약속했다. 

특히 건보재정 사용과 보건의료정책 추진 과정에서 생명을 최우선순위에 두겠다고 강조했다. 

환자단체연합회는 "중증·희귀·만성질환 환자와 가족은 후보 개인이 아닌 후보가 발표한 환자정책이 얼마나 환자에게 도움이 되는지 판단해 투표할 개연성이 크다. 대선후보들은 이러한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합회에는 한국백혈병환우회, 한국GIST환우회, 한국신장암환우회, 암시민연대, 선천성심장병환우회, 한국건선협회, 한국1형당뇨병환우회, 한국신경내분비종양환우회, 한국HIV/AIDS감염인연대 KNP+ 등 9개 환자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