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하루 1만3012명 신규 확진...전국 모든 지역서 유행 거세
한정된 방역·의료자원 활용해 고위험군 대상 진단·치료 집중
대유행 따른 의료·돌봄·치안·교육 등 업무공백 발생 우려

[라포르시안] 오미크론 변이 확산세가 무서울 정도다. 하루 신규 확진자가 5000명대에서 일주일 만에 1만명대를 돌파하며 2배 급증했다. 지금과 같은 방역대응과 유행 추세가 이어진다면 2월에 하루 확진자 2~3만명이 발생할 것이라는 전망이 현실화할 가능성도 높다. 

정부는 델타보다 감염력이 2~3배 더 센 오미크론 변이가 유세종화하면서 당분간 확진자 증가가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보다 조금 앞서 오미크론 유행을 껶고 있는 일본 상황을 보면 적절한 방역대응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신규 확진 규모가 훨씬 더 커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1월 26일 0시 기준으로 국내 발생 신규 확진자는 1만2,743명, 해외유입 사례는 269명이 확인돼 신규 확진자는 총 1만3,012명이다. 국내 총 누적 확진자 수는 76만2,983명(해외유입 24,234명)으로 늘었다.

지역별로는 서울 3,110명, 경기 4,184명, 인천 860명으로 수도권에서만 8,150명에 달하는 신규 확진자가 발생했다. 비수도권 지역에서도 유행이 거세다. 부산 548명, 대구 664명, 광주 392명, 충남 403명, 경북 438명 등 전국 모든 지역에서 신규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다. 

다만 재원중 위중증 환자는 385명으로 전날보다 7명이 줄었다. 사망자는 32명이 추가로 발생해 누적 사망자는 6,620명(치명률 0.87%)이다.

오미크론 대유행에 대비해 정부가 수립한 방역.의료체계 전환 핵심은 한정된 방역·의료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해 전체 확진자 규모 통제·관리보다 고위험군 대상으로 신속한 진단과 치료에 집중하는 데 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오미크론 대응전략에 따라 오늘(26일)부터 오미크론 점유율이 높은 4개 지역(평택·안성·광주·전남)에서 신속항원검사 시범적용 등 새로운 방역대응 체계로 전환했다. 

이들 4개 지역에서는 역학 연관자와 의사소견서 보유자, 60세 이상 고령층, 자가검사키트 양성자, 신속항원 양성자 등 고위험군에 해당하는 국민은 기존과 같이 선별진료소(보건소, 임시선별검사소)에서 바로 PCR 검사를 받는다

고위험군에 해당하지 않는 국민은 선별진료소에서 PCR검사를 바로 받을 수 없다. 자가검사키트 또는 신속항원검사에서 양성이 확인된 경우 PCR검사를 받을 수 있다. 선별진료소 방문시 자가검사키트를 제공하며, 자가검사에서 양성이면 바로 선별진료소에 PCR 검사를 받을 수 있다. 

발열 등 호흡기 증상을 보여 호흡기전담클리닉에 방문한 경우 의사 진료 후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를 받고 양성이면 해당 기관에서 PCR 검사를 실시한다. 호흡기전담클리닉은 광주 23개, 전남 15개, 평택 2개, 안성 3개 등 총 43개 클리닉에서 검사·치료를 시작한다. 호흡기전담클리닉에서 검사를 받고 확진결과가 나오면 해당 호흡기전담클리닉에서 비대면 건강모니터링을 실시한다. 

정부는 또 오미크론 대유행시 재택치료자 증가에 대비해 관리체계 효율화를 위해서 오늘부터 10일인 관리기간(7일 건강관리 + 3일 자가격리)을 7일로 단축한다. 예방접종 미완료자는 7일간 건강관리 후 3일간 자율격리(별도 이탈 및 건강관리 없음)를 실시한다.

일일 2~3회인 건강모니터링 횟수도 위험도에 따라 일일 1~2회 수준으로 완화하는 방안도 향후 오미크론 확산 추이 등 방역 상황을 고려해 실시할 예정이다. 

추가적인 관리 여력 확보를 위해 시·도별 재택치료 관리의료기관 추가 지정계획도 수립한다. 이를 통해 일일 확진자 2만 명(최대 관리가능인원 11만명)까지 발생에 대비하고, 1월 말까지 관리의료기관을 400개 이상으로 확충할 방침이다. 

의원급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해 의원급 재택치료 모형을 의원-병원 연계모형, 의원-지원센터 연계모형, 의원 컨소시엄 모형 등으로 다양화하고, 지자체별 여건에 맞게 탄력적으로 운영하도록 할 계획이다. 재택치료자의 원활한 대면 진료를 위해 장비 구입, 동선 분리 등을 위한 예산을 지원해 24일 기준 51개소인 외래진료센터를 2월 말까지 90개소까지 확충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오미크론 대유행 현실화에 따라 의료와 돌봄, 치안, 소방, 교육 등 사회필수시설과 산업 현장에서 업무 공백 발생도 우려된다. 이런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사회필수기능 유지를 위한 분야별 업무지속계획(Business Continuity Plan, 이하 BCP) 마련을 서둘러야 한다. 

앞서 정부는 지난 14일 오미크론 대응방안을 발표하면서 감염병 등 위기 상황 시 사회필수기능 유지를 위해 분야별 BCP를 마련하기로 했다. 

업무지속 계획에는 필수기능별 핵심업무 및 우선순위 정의, 업무지속계획 관리팀 지정, 종사자 3차 접종 제고, 자체 신속항원 검사 계획, 재택근무 활성화, 비상시 인력동원 방안 등이 포함된다. 최근 코로나19 대응을 총괄하는 보건복지부에서 30명 가까운 직원이 확진되는 집단감염이 발생하면서 BCP를 발동했다.

의료분야 BCP는 의료인 격리자 증가로 정상 진료가 불가능할 경우에 대비한 비상진료계획도 포함된다.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필수 진료기능 정의 및 진료 우선순위 선정 ▲전 직원 비상근무 체계 가동 및 격리자 업무 활용방안 마련(재택 근무 등) ▲외부인력 지원 방안 마련 ▲무증상 감염자의 일반진료(외래‧입원) 계획 마련(내과계‧외과계 전담 병상 운영 등) ▲물품 조달‧전산 등 지원분야 비상계획 마련 ▲확진자 조기업무 복귀 및 감염 예방 계획 등을 수립한다. 

김부겸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회의 겸 안전상황점검회의에서 “지난 주말 오미크론 변이가 우세종이 된 이후 불과 며칠 만에 하루 확진자 숫자가 1만3000명을 넘었다”며 “이제부터는 방역의 최우선 목표는 위중증과 사망을 줄이는 데 두겠다”고 말했다. 

한편 오미크론 대유행을 겪고 있는 일본 상황을 보면 방역대응이 만만치 않아 보인다. 

일본은 이달 12일 하루 확진자 1만명대를 기록한 이후 13일 만인 지난 25일 6만명을 넘어섰다. 도쿄도(東京都) 지역에서는 최근 1주일간 실시한 스크리닝 검사에서 확진자 중 약 99%가 오미크론 변이로 의심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