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비인후과의사회, 수가 현실화 강력 촉구
"코로나 검사·진료 참여할 준비 마쳤다"

[라포르시안] "상기도질환 전문가인 이비인후과 전문의들이 심각한 경영 위기를 겪고 있다. 이비인후과의 몰락은 국민의 건강을 위해 싸우는 상황에서 전투병을 잃는 것과 같다. 경영 위기 탈출을 위한 긴급 조치가 필요하다."

대한이비인후과의사회는 추계학술대회가 열린 지난 23일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비인후과 1차의료 수가 현실화 및 새로운 수가 신설 등을 정부에 요구했다. 황찬호 이비인후과의사회 회장은 "대한의사협회 의료정책연구소 분석 자료를 보면 2019년 대비 2020년 이비인후과 의사의 1인당 매출 감소는 마이너스 37.5%에 이르고 있다"며 "작년에 이비인후과 의원은 전체 25개 진료과 가운데 유일하게 매출이 감소했다. 더는 버티기 어려운 상황으로, 정부 차원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의사회에 따르면 2021년 작년 2분기 기준 전국 이비인후과 의원 2,570곳 중 약 75%에 해당하는 곳에서 코로나19 환자가 다녀갔다는 이유로 방역조치를 당했다.

황 회장은 "진료 특성상 비강이나 구강 상태 확인은 반드시 필요한데 의사가 KF94 마스크를 착용했더라도 진료 중 환자가 마스크를 벗었다는 이유로 줄줄이 자가격리를 당했다. 실시간으로 전달되는 확진자 동선 공개로 '확진자 방문 병원'이라는 낙인이 찍혀 2주 자가격리 기간이 끝난 뒤에도 환자 방문이 없어 경영에 큰 타격을 받고 있다"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상기도 감염 진료에 대한 새로운 감염관리료 신설 등 위험 노출에 대한 지원과 보상 ▲보호구 착용 시 검사와 격리 면제 등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필수 진료에 대한 수가 현실화와 코로나19 대응에 이비인후과 전문의 적극 확용을 강력히 주장했다. 

황찬호 회장은 "현재 기존 코로나19 바이러스보다 감염력이 높고 중증도는 낮은 오미크론 변이의 출현으로 대규모 감염 사태가 예상되면서 기존 방역 정책의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며 "이비인후과 의원에서는 4대 보호구 착용 상태에서 신속항원검사(RAT)를 이용해 코로나19 선별검사를 함으로써 한계상황에 다다른 PCR검사의 부담을 줄이고 코로나 종식을 위해 노력할 준비가 되어있다"고 말했다. 

난청 줄이기 사업도 제안했다. 이비인후과의사회는 지난 2010년부터 난청 줄이기 사업을 벌여오고 있다.

난청 줄이기 사업은 청력에 대한 문제를 발견하고 예방, 치료할 수 있는 최적의 시기인 신생아기, 초등학교 입학 시기와 초등학교 4학년, 중학교 1학년, 고등학교 1학년, 군입대 전후, 생애 전환기(40세와 65세), 노화성 난청 심화 시기 9차례에 걸쳐 전 국민에게 표준화된 의원급 청력 검진을 시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소아-청소년기 난청은 스마트폰, 인터넷 강의가 늘면서 이어폰, 헤드폰 소음 노출 증가가 원인으로 지목된다. 이비인후과의사회는 초등학교 입학 전과 초, 중, 고 청력검진 사업을 먼저 정비하는 것을 제안했다.  

황 회장은 "현재 국내 난청 인구는 1,300만명으로 추산된다. 중고도 난청이 400만명, 경도 난청은 900만명가량 된다"면서 "인구 구조의 변화로 65세 이상의 노인 인구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데, 이들 중 30~40%가 난청으로 고통받고 있다. 노인 난청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이해가 필요한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의사회는 청각장애진단을 받지 못한 40~60dB의 난청을 가진 노인들에 대한 보청기 지원과 청각장애를 가지고 있는 중고도 난청 환자들에 대한 양측 보청기 지원을 제안했다. 

먼저 65세 이상의 50~59dB 난청 환자에게 100만원 상당의 보청기를 공급할 것을 주문했다. 이때 본인부담금 50%를 적용하면 2020년 기준 약 227억 3,000만원이 필요할 것으로 의사회는 추산했다.  

황 회장은 "노인성 난청은 교육과 고용, 정신건강, 대인관계에 악영향을 미친다. 그에 따른 사회경제적 손실도 매우 크다"며 "대한민국이 초고령화 사회에 진입하고 있는 만큼, 노인성 난청에 대한 정부 차원의 체계적인 지원이 필요한 때"라고 거듭 강조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