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확진 다시 5천명대 넘어서...오미크론 검출률 30% 육박
동네 병의원서 검사·진료·처방까지 이뤄지는 체계 구축해야

[라포르시안] 빠르면 이번 주말을 기점으로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가 국내에서 우세종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 가운데 이에 따른 방역과 의료대응 체계를 빠르게 개편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방역당국이 변이바이러스 발생 현황을 주간 단위(1월 9~15일)로 분석한 결과 1월 15일 0시 기준으로 국내 오미크론 감염 환자는 해외유입 2,639명(+1,363), 국내 감염 2,391명(+1,316)이 확인되어 일주일 새 총 2,679명이 늘었다. 

현재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검출률이 26.7%를 기록하는 등 매우 빠른 확산세를 보이고 있다. 호남권‧경북권‧강원권 등의 30%이상의 검출률은 오미크론 변이의 빠른 지역사회 확산 추세다. 특히 군부대‧사업장‧다중이용시설 등 집단 사례가 다수 발생하여 n차 전파가 지속될 위험이 크다. 

질병관리청의 분석모델에 따르면 이번 주말쯤 오미크론 변이 우세종화가 예측되고 있다. 여기에 해외입국과 지역 간 이동이 많은 설 연휴가 다가옴에 따라 오미크론의 대규모 유행을 피하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정부는 '지속가능한 일상회복을 위한 오미크론 확산 대응 전략' 시행 준비에 들어갔다. 

오미크론 확산 대응 전략에 따르면 오미크론 감염 유행으로 확진자가 급증하는 경우 ▲모든 감염원 발견 ▲PCR 검사 기반 진단 ▲격리기반 대응 등 기존 대응체계로는 한계가 있을 것에 대비해 고위험군 중심으로 빠르고 유연하게 대응하는 방식으로 전환한다. 

대응 전략은 크게 하루 신규 확진자 발생 규모에 따라 오미크론 대비단계(확진자 일 5,000명 까지)와 대응단계(확진자 일 7,000명 부터)로 구분해 추진한다. 

오미크론 대비 단계에서는 기존 3T 전략<검사·확진(Test)-조사·추적(Trace)-격리·치료(Treat)>을 유지하고, 방역‧의료 인프라를 지속 확충한다. 일일 확진자가 7000명을 넘어서는 오미크론 대응 단계에서는 통상적인 감염 통제 대신 중증예방과 자율·책임 중심의 대응전략으로 전환, 즉시 추진한다. 

최대한 오미크론 확산을 억제하면서, 오미크론에 적극 대응 할 수 있도록 방역, 의료, 접종‧치료제 등 분야별 대응방안도 마련했다. 

우선 방역대응 분야에서는 오미크론 변이 확산으로 인한 검사수요 급증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기 위해 검사역량을 확대,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한편 민간의료기관의 코로나19 진단검사 기반을 마련한다. 현재 일 75만 건 수준인 PCR 역량을 일 85만 건까지 확대하고, 감염 시 중증화·사망 위험이 높은 요양병원·시설 등 감염취약  시설의 선제검사를 강화하고 타 집단시설은 줄이는 방향으로 조정해 나갈 예정이다.

검사 저변을 확대하고 국민의 검사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신속항원검사에 건강보험을 적용하는 등 병·의원급 의료기관에서도 검사를 시행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한다.

확진자 및 검사 수요가 급증하는 경우 현재 원하는 사람 누구나 검사 받을 수 있는 체계에서 감염취약 고위험군 등 검사가 반드시 필요한 대상이 검사를 받는 체계로 전환하여 검사역량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PCR 검사 우선순위 대상은 코로나19 감염 시 중증화 위험이 높은 고령층, 집단감염의 영향이 큰 감염취약시설, 역학적 연관성이 있는 자 등이다.

의료대응 분야에서는 델타보다 전파력은 높지만 중증도는 낮은 오미크론의 특성을 고려 시 재택치료자의 급증이 예상되므로 이에 대비해 재택치료 내실화 및 의료인프라를 확대하고, 응급 이송체계의 효율화를 추진한다.

7일 건강관리 후 실시됐던 3일 자가격리를 3일 자율격리로 전환하여 국민들의 자율적인 참여하에 재택치료 관리를 효율화한다. 먹는 치료제는 관리의료기관이 처방하고 담당약국이 조제하는 체계를 통해 증상 발현 후 5일 이내에 처방이 가능하도록 하고, 처방 당일 신속·안전한 의약품 조제·전달을 위한 지역약국과의 협력도 강화한다.

의료인프라 확대는 재택치료 중 대면 진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외래진료센터를 전국 90개소 이상 지정하여 확대할 계획이다. 재택치료 중 환자에 대한 24시간 연속적인 대응과 관리를 효율화하기 위하여 병원급 의료기관을 중심으로 관리의료기관도 지속 확충한다.

특히 안정적인 재택치료자 관리를 위하여 관리의료기관에 의원급 의료기관의 참여를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중증 및 중등증 치료병상은 오미크론 대비 단계에서 우선 진행 중인 병상 추가 확충계획에 따라 신속히 병상을 확보하고, 병상 운영 효율화를 지속 추진한다. 정부는 1월말까지 6,944병상 추가 확충(중증·준중증 1,578, 중등증 5,366)해 총 2만4,685병상을 확보(중증·준중증 4,575, 중등증 20,110)할 방침이다. 

오미크론 대응 단계에서는 중등증 재원일수 단축, 의료진 감염 대비 등을 통해 병상이 차질없이 운영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중등증 격리기간을 증상발생일 이후 7일로 단축하여 병상의 순환을 활성화하고 병상 수요 증가에 대응하는 한편 원내 의료진 확진 시 대응지침 마련 등 의료기관 관련 지침 전면 개편을 추진한다. 병원별로 비상 시 의료인력 운용 등 필수진료기능 유지를 위한 비상계획 수립을 하도록 할 예정이다.

먹는 치료제 총 100.4만 명분 선구매 계약을 체결해 초기 물량 3.1만 명분이 국내 도입돼 1월 14일부터 투여를 시작했다. 여기에 오미크론으로 인한 확진자 증가에 대비하기 위해 먹는 치료제 추가 구매를 추진할 방침이다. 

오미크론의 급속한 확산 상황에 대비해 동네 병‧의원 중심의 진료체계 전환을 체계적으로 준비한다.

우선 호흡기전담클리닉(약 650개소)과 이비인후과, 소청과 의원 등을 코로나 1차 대응의료기관으로 지정하여 집근처 가까운 의료기관에서도 진료가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할 예정이다. 의료진이 적정 수준의 보호장구를 착용하면서 안전하고 편안하게 근무할 수 있도록 변경된 지침(레벨D→4종세트)을 현장에 적극 전파할 계획이다.

전환 준비기 이후에는 본격적으로 동네 병‧의원 중심의 '일상적인 의료전달체계'로 진료체계가 개편될 예정이다.

진료체계 개편 시기는 ▲오미크론 점유율 ▲중증화율 ▲확진자수 ▲예방접종률을 종합 고려해 결정한다. 체계 전환에 따라 유증상자는 호흡기전담클리닉과 지정 병‧의원에서 검사를 받는다. 확진환자 중 경증은 동네 병‧의원에서의 외래 진료‧처방 후 재택치료를 받고, 중등증 이상은 감염병 전담병원 등에서 입원 치료를 받게 된다.

세부적인 진료체계 개편방안은 전문가, 의료계 협의를 거쳐 구체화할 계획이다. 

이상원 중앙방역대책본부 역학조사분석단장은 지난 19일 정례브리핑에서 "지금 오미크론의 확산은 어느 한 지역의 문제가 아니라 전국적으로 어디서나 일어나도 이상하지 않을 문제"라며 "특정한 장소에서 유행 시발점이 돼서 확산이 늘어난다고 할 때 오미크론은 다른 변이보다 훨씬 빠르게 확산되는 경향이 있고, 앞으로 오미크론에 대한 수도권과 비수도권을 가리지 않고 변이의 확산은 더 빨라질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오미크론 유행에 대비해 빠른 진단과 치료제 처방을 위해서 동네 병의원에서도 코로나19 환자 진료를 볼 수 있도록 의료대응 체계를 개편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재갑 한림대학교 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19일 TBS교통방송 '김어준의 뉴스공장'과 인터뷰에서 "사실 이미 오미크론같은 경우 확진자 규모가 작게는 2배, 많게는 4~5배 이상 증가될 가능성이 높다 보니까 검사 자체에 대한 진단 방법들을 유연하게 갈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될 것"이라며 "검체 채취라든지 진단 또는 팍스로비드 같은 약재의 처방을 신속하게 하기 위해서는 의원이나 병원급의 외래에서도 환자를 볼 수 있는 그런 형태의 방법이 추진되고 있어서 지금 개원가협의회라든지 또한 병원급 의료기관과 협의를 정부 차원에서 진행하고 있다고 듣고 있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동네의원이 공간의 문제라든지 개인보호구 착용 이런 문제 때문에 아직까지는 일부 전담클리닉에서만 코로나 환자 진료만 하고 있었는데 일단 개인보호구 수준도  좀 간소화시키고 외래 내 검체채취 같은 안전한 구조를 만들어서 거기서 검체 채취와 진료, 처방까지 한 자리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며 "팍스로비드는 증상 발현해서 5일 이내에 투여가 되기 때문에 바로 그 자리에서 처방까지 이루어지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하고, 그래서 외래진료 체계를 빨리 정상화시키는 게 매우 중요할 것 같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