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체서 생활치료센터.전담약국에 공급
재택치료자 급증하면서 의약품 배송업무 차질
"동네의원 중심으로 경증환자 진료시스템 갖춰야"

[라포르시안] 이번주부터 화이자사가 개발한 경구용 코로나19 치료제 '팍스로비드'가 국내 도입돼 확진 환자에게 처방된다. 정부는 지자체 보건소나 지정 약국 등을 이용해 환자에게 치료제를 전달할 방침이다. 

그러나 경구용 치료제는 코로나19 진단 이후 5일 이내 가능한 빨리 투여해야 효과가 높다는 점을 고려하면 보다 효율적인 진단과 처방시스템 도입이 필요해 보인다. 

방역당국은 팍스로비드 도입에 앞서 지난 10일부터 보건소와 전담약국을 대상으로 코로나19 경구용 치료제 사용자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방역당국에 따르면 팍스로비드 등 경구용 치료제는 의약품전문 유통업체(유한양행)가 전국 생활치료센터(91개소)와 재택치료환자를 위한 전담약국(전국 281개소)에 공급한다. 이후 전담약국에서는 지정 의료기관 처방에 따라 치료제를 조제해 재택치료 환자에게 전달한다. 

팍스로비드는 연령, 기저질환 등으로 중증 코로나로 진행될 위험이 높은 경증 및 중등증의 성인 및 소아(12세 이상, 체중 40Kg 이상) 환자를 대상으로 투여한다. 

용법·용량은 ‘니르마트렐비르 2정과 리토나비르 1정씩을 1일 2회(12시간마다) 5일간 복용’ 한다. 코로나19 양성 진단을 받고 증상이 발현된 후 5일 이내에 가능한 한 빨리 투여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복용할 시간 기준으로 8시간 이상 지난 경우 다음 번 복용시간에 1회 용량을 복용해야하고, 누락분 보충을 위해 2회 용량을 복용해서는 안 된다. 15~30도 실온에서 보관하면 된다. 

팍스로비드 초도물량 도입 이후 공급이 안정될 때까지 고령자와 면역저하자, 증상발생 후 5일 내 경증 또는 중등증으로 구분되는 환자 등에 투여한다. 공급 상황이 안정화하면 식품의약품안전처 긴급사용 승인 대상에 해당하는 모든 환자에게 투여할 예정이다.

문제는 먹는 치료제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진단과 처방, 약 배송 시스템이 체계적으로 갖춰져야 한다는 점이다. 특히 코로나19 진단 이후 5일 안에 복용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지금과 같은 대응 시스템으로는 혼란이 초래될 수 있다. 

하루 평균 관리해야 하는 재택치료 환자가 2~3만명 규모로 급증하면서 전담약국에서 약 배송이 늦어지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런 상황을 고려할 때 코로나19 진단과 먹는 치료제 투약까지 증상 5일 이내 투약이 가능하게 하려면 동네의원 등으로 외래진료 인프라 확대가 필요하다.

특히 전문가들은 오미크론 변이 확산에 대비해 동네의원 중심으로 진료체계를 전환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가 기존 우세종인 델타 변이에 비해 감염시 증상도 약하고 중증화율도 높지 않다는 연구결과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국내 감염사례 연구에서도 오미크론 변이 확산시 중환자 및 입원치료 병상확보 대응 전략에서 탈피해 소아·청소년 등 젊은층 환자 증가에 대비한 지역의료체계 중심 치료 쪽으로 방역체계 전환이 필요하다는 근거자료가 나왔다. 

국립중앙의료원 감염병임상연구센터 연구팀이 2021년 12월 4일부터 17일까지 의료원에 입원한 오미크론 변이에 감염된 환자 40명을 대상으로 임상특성 및 경과를 분석한 결과 오미크론 변이 감염으로 입원 당시 환자의 47.5%는 ‘무증상’이었다. 증상이 있는 52.5% 환자도 인후통(25%), 발열(20%), 두통(15%), 기침 및 가래(12.5%) 등 전반적으로 약한 감기 증상을 보였다.
 
입원 당시 전체 환자 대상으로 컴퓨터 단층촬영(CT)을 실시해 폐렴 유무도 확인한 결과 15%에서 무증상 또는 약한 폐렴소견이 발견됐다. 

입원 후 임상경과 추적관찰에서도 이 같은 증상이 평균 5~10일 정도 나타났다. 기침과 콧물・코막힘과 같은 증상은  7~10일 동안 지속된 후 사라졌다. 퇴원할 때까지 산소공급치료가 요구되는 환자는 한명도 없었다. 

연구진은 "이는 기존 델타 변이바이러스에 비하면 매우 낮아, 중증 폐렴보다는 상대적으로 상기도 감염일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립중앙의료원은 "이번 연구결과는 정부 의료대응전략수립에 있어서 중환자 및 입원치료를 위한 기존 병상확보 위주 대응 전략에서 소아·청소년 등 젊은층 환자 증가에 대비한 지역사회 의사회를 중심으로 한 진료 대비와 격리 위주 방식이 아닌 환자(증상발현자) 진료(중증환자 최소화) 전략으로 전환해 고위험군 관리에 집중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런 점을 고려할 때 전문가들은 오미크론 변이 확산에 대비해 동네의원 중심으로 무증상.경증 환자 외래진료 인프라를 확충해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지난 7일 중앙사고수습본부가 개최한 '오미크론 발생 전망 및 향후 과제 토론회'에서 김진용 인천의료원 진료과장은 "코로나 환자에 대해 외래진료 보는 것이 현재 우리나라에만 없다"며 "오미크론 경증환자가 많아지면 진료를 봐야할 공간이 필요한데 현재 없다. 재택치료를 하면 주로 전화만 하는데 궁금하면 가까운 병원에서 엑스레이나 피 검사를 받을 공간이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주영수 국립중앙의료원 공공의료본부장은 "지금처럼 현장 PCR검사 의존으로는 시의성과 현장성 측면에서 불가하다. 지역사회 의료기관에서 현장검사를 사용할 수 있게, 진단검사를 광범위하게 쓸 수 있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