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서울시내과의사회는 5일 코로나19 감염자가 아닌 응급환자들이 죽어가고 있다면서 정부는 더 이상 코로나 환자에 밀려 치료를 제때 못 받고 사망하는 국민이 없도록 국민의 건강권과 생명권을 지켜 달라고 요구했다. 

내과의사회는 이날 성명을 내고 "얼마 전 지병으로 병원 치료를 받던 43세 남성이 응급 상황이 발생해 119에 구급차 안에서 치료 가능한 병원을 알아보던 중 심정지가 발생했고, 모 대학병원 응급실에서 응급 심폐소생술을 받고 몇 주간 인공호흡기로 연명하다 사망했다"면서 "A씨와 같이 제때 치료를 받지 못해 사망하는 안타까운 사건들이 빈번히 발생하고 있으나, 정부는 코로나19 확진자에 매달리다가 이런 사태를 촉발했다"고 비판했다.

내과의사회는 "당장 수술을 받아야 하는 암 환자의 수술 예정일이 뒤로 밀리고, 만삭의 산모가 48시간 이내에 발급한 코로나19 음성확인증이 없어 분만실에 들어가지 못하고 앰뷸런스 차안에서 분만을 하는 나라가 제대로 된 나라냐"고 반문했다. 

내과의사회는 "코로나19 백신 접종률과 의료접근성이 세계 최고 수준이고, 항체치료제도 충분한 대한민국에서 이동은 119를 통해서만, 진료와 치료도 음압시설이 있는 곳으로 한정해 중세 한센병 환자 수준으로 확진자의 건강추구 기본권리가 크게 훼손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언제까지 무증상 환자의 동선을 추적하고, 0.5%~1.5% 진단되는 무차별적 PCR 검사, 무조건적, 깜깜이식 격리방식을 언제까지 지속할 것이냐"고 되물었다. 

코로나19 방역 정책의 대전환이 필요하다고 했다.  

우리나라는 의료접근성이 세계 최고인 만큼 증상 유무에 따른 최소한의 PCR 검사와 흉부엑스레이 검사를 하고, 고위험 확진자는 초기부터 '렉키로나' 등 적극적인 항체치료, 변이 종류에 따른 효율적인 확진자 외래 및 재택 관리 방식으로 대전환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방역패스도 국민에게 짐이 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내과의사회는 "식당에서 QR코드를 의무적으로 확인해야 하고, 시스템 오류, 업데이트 오류 등으로 제대로 작동을 않으면 자영업자들이 손님들의 갖은 불평을 들으며 처리해야 한다"면서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위탁의료기관에서는 이미 겪었던 상황"이라고 했다. 

내과의사회는 "게다가 매일 변하는 원칙 없는 예방접종 시행령으로 일선 위탁의료기관은 접종자들에게 온갖 욕설 등 불평을 들으며 번아웃 되었으나, 정부는 모르쇠로 일관하며 모든 책임을 위탁의료기관에 떠넘겼다"며 "국가감염관리 정책을 책임지는 대학교수들 역시 정부의 입맛에 맞추기 보다, 학자적 양심과 학문적 논리에 맞는 진실만을 국민들에게 말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내과의사회는 "정부는 더 이상 코로나 환자에 밀려 치료를 제때 못 받고 사망하는 국민이 없도록 국민의 건강권과 생명권을 지켜 달라"며 "방역을 핑계로 더 이상 위탁의료기관, 자영업자, 국민들에게 희생 강요를 중단하고, 현재의 무차별 선별검사, 격리위주 코로나19 방역 대책을 즉시 개선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