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은 31일 2022년 신년사를 내고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의 선제적 확보, 확진자의 재택·생활치료 지원, 중증환자 치료병상 확보 등으로 감염병 재난 위기 극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권 장관은 "현재의 위기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국민 여러분께서 일상회복을 잠시 멈춰주신 동안의료체계를 정비하기 위해 전력을 다하는 한편 코로나19에 취약한 고령층에 대한 3차 접종을 가속화하고 청소년에 대한 백신접종률 제고에도 힘쓰고 있다"고 했다. 

권 장관은 "관계부처 장관, 민간병원장 등이 함께 참여하는 병상확보 TF를 통해 중증환자 병상, 중등도 환자 병상, 그리고 생활치료센터를 추가로 확충하고 있고 재택치료 관리의료기관과 외래진료센터도 늘리고 있다"며 "의료인력의 충원과 지원도 강화하면서 전원과 퇴원 등 병상 회전을 빨리하기 위한 대책도 신속히 추진하고 있다"고 .

내년에는 코로나19 위기 극복과 돌봄 보장을 위한 지원 강화 등에 역점을 두고 부처 업무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권 장관은 "2022년 정부예산은 607조 7,000억 원으로 확정됐고 이 가운데 보건복지부 예산은 97조 4,767억 원으로 정부예산 중 16%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며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의 선제적 확보, 확진자의 재택·생활치료 지원, 중증환자 치료병상 확보, 코로나 우울 대응 및 마음회복 지원 등에 예산을 적극 투입해 코로나19 위기 극복에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또한 "취약계층이 코로나19로 더욱 생활이 어려워지는 일이 없도록 소득지원을 확대하고 돌봄보장을 강화하겠다"며 "생계급여 기준중위소득 최대폭 인상, 기초연금 수급대상 확대, 상병수당 시범사업 실시, 중앙사회서비스원 설립, 장애인 활동지원서비스 확대 등에 예산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글로벌 바이오 인력양성 허브 구축,백신과 치료제 개발, K-글로벌 백신펀드 조성, 국산 의료기기 사용 활성화 등에 투자해 바이오헬스 산업을 육성하겠다는 의지도 신년사에 담았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