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병 위기대응 역량 강화 3582억 투입
디지털 치료체 등 첨단 유망기술 육성 범부처 공동 지원

[라포르시안] 보건복지부는 23일 제5차 보건의료기술정책심의위원회를 열고 ‘통합 시행계획’ 등을 통해 1조 4,687억원의 2022년도 보건의료연구개발(R&D) 예산을 심의했다.

이는 올해 보건의료  R&D 예산인 1조 3,285억 원 대비 1,402억원이 증액된 규모다. 또 정부 R&D 총예산 29조 7,770억 원의 4.9%를 차지한다.

계획에 따르면 정부는 ▲감염병 위기대응 역량 강화 ▲바이오헬스 분야 첨단 유망기술 육성 ▲공익적 R&D 투자 확대 ▲의료현장 연계 R&D 지원 등 4대 분야를 중심으로 총 112개 사업의 신규과제 1,854억원, 계속과제 1조 2,833억원을 지원한다. 

감염병 위기대응 역량 강화=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 개발, 임상시험 성공률 제고를 위해 976억원을 들여 전임상‧임상 단계 연구를 총력 지원할 계획이다.

코로나19뿐만 아니라 신‧변종 감염병(Disease-X)에 신속 대응하기 위한 백신의 개발역량 강화, 평가기술 개발, 공급 안정 및 글로벌 백신 개발 경쟁력 확보를 위해 13개 사업에 1,169억원을 지원한다.

감염병 대유행에 대응해 신속히 백신을 제작할 수 있는 mRNA, 나노 파티클(NP), 합성항원 등 백신 플랫폼과 코로나19, 인플루엔자 등 변이가 잦은 바이러스에 범용으로 사용이 가능한 백신 개발을 지원한다.

면역증강제, 접종․안정화 및 부작용 예측 등 백신 효과 확대와 안정적 생산을 위한 기반기술 확보에도 힘쓰기로 했다. 

바이오헬스 분야 첨단 유망기술 육성 = 신약, 의료기기, 전자약, 디지털치료제 등 첨단 유망기술 개발을 중점 지원하기 위해 기초, 중개‧임상, 제품화, 인‧허가까지 전주기에 걸쳐 범부처 공동 지원을 추진한다. 

희귀․난치질환자의 치료기회 확대와 바이오헬스 시대 국제적 경쟁력 확보를 위해 재생의료 전주기 연구개발 지원과 임상연구 분야 투자를 강화할 계획이다.

공익적 R&D 투자 강화(2,139억원)=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혈액 부족, 건강 격차, 취약계층 돌봄, 비대면 진료 등 공익적 수요가 높은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용화 중심 기술개발을 지원한다. 

정신건강, 치매, 암, 미세먼지 등 고부담·난치성 질환 극복에 1,264억원을 중점 투자해 국민의 사회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한다.

의료현장 연계 R&D 지원 = 의사과학자, 규제과학 전문가 등 바이오헬스 산업에 필요한 인재를 집중 양성하고, 병원을 중심으로 산‧학‧연‧병이 서로 협력할 수 있는 연구‧산업 생태계를 육성한다.

특히 의사과학자는 임상교수·전임교원 대상 K-medi 융합인재 양성 사업 신설 등으로 학부생부터 박사 후 신진 의사과학자까지 전주기 지원체계가 구축됐다. 현재 관계부처와 민간전문가가 참여해 운영하는 '범부처 협의체'를 중심으로 의사과학자 육성을 위한 제도개선 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공동위원장인 공구 한양대의대 교수는 "보건의료기술정책심의위원회가 차관급 범부처 회의체로 격상된 이후에 처음 개최된 회의로 그 의미가 크다"면서 "향후 보건의료 R&D 분야에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도출하려면 부처 간 정보공유와 협력, 민간과의 소통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밝혔다.

류근혁 복지부 제2차관은 “정부는 코로나19를 비롯한 신‧변종 감염병과 정신건강, 치매, 암 등 고비용‧난치성 질환으로부터 국민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한 보건의료 R&D를 계속 강화할 것"이라며 "초고령화 시대를 맞아 성장 잠재력이 매우 높은 재생의료, 신약, 의료기기 등 바이오헬스 분야의 혁신성장을 견인하기 위해 바이오헬스 R&D 투자를 꾸준히 확대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