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연대본부, 장기적 인력확보·교육계획 빠진 위드코로나 정책 비판

[라포르시안] 단계적 일상회복(위드코로나) 전환 이후 코로나19 유행 규모가 급증하는 가운데 정부가 장기적인 의료인력 확보와 교육계획이 빠진 채 위드코로나로 전환했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는 18일 성명을 내고 "복지부는 병상 확보 행정명령을 통해 확진환자 1만 명도 충분히 감당가능한 수준이라 발표했지만 정작 현장은 환자를 돌 볼 인력이 없어 환자를 받는 것에 심각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문제는 인력"이라고 지적했다. 

복지부가 고령층을 중심으로 위중증 환자가 발생하고 있기에 아직 여력이 있다고 말하지만 현장 간호사들의 증언은 복지부 판단과 다른다. 

의료연대본부는 "수도권뿐만 아니라 비수도권에서도 여러 합병증을 가진 고령 환자가 병원에 밀려 들어오면서 병동 업무가 마비되고 있다"며 "요양병원발 확진이 터지면서 다양한 기본간호가 필요한 환자들이 많이 늘어나 간호인력의 업무량이 대폭 늘어났다"고 강조했다. 

특히 "쉽게 상태가 나빠지는 고령 환자들이 동시다발적으로 응급상황에 빠지면 인력이 그대로인 상태에서 나머지 환자들은 방치될 수밖에 없다"며 "코로나19 환자를 보는 간호사들은 병상이 있어도 환자를 돌 볼 사람이 없어 환자를 받을 수가 없고, 그나마 간호사가 투입되더라도 신규여서 도움이 되지 않아 소진되고 있다고 증언했다"고 전했다. 

복지부가 병상 확충에 따라 중수본 대기인력 의사 17명(중환자 경력 2명 포함), 간호사 4,376명(중환자 경력 1,113명 포함)을 지원하겠다고 했지만 실제 의료현장에는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의료연대본부는 "서로 협업하는 팀 체계로 치료와 간호가 진행되는 병원현장에서 해당 병원내 재직하는 숙련인력이 아닌 파견인력은 실제로 도움이 많이 되지 않는다는 증언이 지난 2년간 수두룩하게 나왔다"며 "급하게 대기인력을 지원하는 것보다 장기적으로 간호사가 그만두지 않고 중환자를 볼 수 있는 숙련인력으로 성장하게 할 것인지, 감염병 대응 교육을 어떻게 받게 할 것인지가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의료연대본부는 "복지부는 지금이라도 9월 28일에 발표한 코로나 19 병상 간호인력 배치기준 수준에 따라 병원 현장에 인력을 배치하는 것만이 밀려들어오고 있는 환자를 살리고, 정신없이 뛰어다니고 있는 병원노동자를 지원할 길"이라며 "코로나19가 장기전이 되어가는 상황에서 실패한 정책을 폐기하고 간호인력이 병원 현장에서 장기전을 벌일 수 있도록 감염병 대응 교육과 간호인력 지원에 힘써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