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서 긴급회의 소집...현재 구축한 의료진 인력풀서 지원 방안 검토

[라포르시안] 보건복지부가 지난 16일 오전 수도권에 있는 상급종합병원장들을 긴급히 불러모았다. 수도권 중심으로 코로나19 환자가 눈에 띄게 증가하자 중증병상 적정관리 방안과 에크모 등 필수의료기기 수급에 대한 의견을 듣기 위해서다. 

서울·경기·인천의 코로나19 중증환자 전담 병상 가동률은 14일 오후 5시 기준으로 76.4%(678개 중 525개 가동)에 달한다. 서울의 중증환자 병상 가동률은 78.6%로 전체 345병상 중 74개 병상만 가동 여력이 있다. 가동할 수 있다. 

수도권은 정부가 단계적 일상 회복을 멈추는 비상계획 기준 중 하나인 '중환자 병상 가동률'를 상회하고 있다. 

복지부 설명에 따르면 이 자리에서 병원장들은 준중증 병상 확보를 위해 정부가 최근 발동한 행정명령을 매우 적절한 것으로 평가했다. 다만, 확보한 병상을 적절하게 가동할 수 있는 전문인력 부족이 문제라고 했다. 

중환자를 돌보기 위한 간호인력 수급도 힘들지만, 전문의 부족도 심각하다는 것이다. 

코로나19 전담병상은 감염내과와 호흡기내과를 중심으로 운영되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이다 보니 해당 분야 군의관이라도 지원해야 한다는 요구도 나왔다. 

이에 대해 복지부는 현재 구축한 인력풀에서 지원하는 방안을 고민하겠다고 답했다. 코로나19 환자를 치료하는 병원들에 대한 손실보상과 격려 방안도 추가로 고민하겠다고 했다. 

박향 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은 "필요할 때마다 병원장희의와 기조실장 회의를 수시도 한다. 이번 회동은 상급병원, 특히 중증병상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공감대를 형성할 필요가 있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한편 수도권을 중심으로 환자가 급증하자 일각에서는 정부가 비상계획 발동 가능성도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해 손영래 복지부 대변인 겸 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일상회복을 중단하고 비상계획을 발동할 상황으로 보지 않는다"고 일축했다. 

위중증환자 500명대는 국내 의료체계가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이라는 판단이다.  

손 대변인은 "여기에 중환자실, 준중환자실 확충 작업을 2주 전부터 하고 있다"며 "증상이 회복된 환자를 중환자실에서 준중환자실로, 다시 일반병동으로 옮기는 등 중환자실 활용 적정화를 통해 여유를 찾을 것으로 본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