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15일 “지금 방역수칙 지키기는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면서 “이것은 일상회복의 전제조건”이라고 강조했다.

권 제1차장은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단계적 일상회복을 시작한 지 불과 1주일이 지나면서 하루 평균 확진자 수가 2,000여 명을 넘어서고 있고, 매일 400여 명대의 위중증 환자가 지속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권 1차장은 “최근 추워진 날씨에 따른 실내활동의 증가, 고령층의 돌파감염자 증가뿐 아니라 아동·청소년을 비롯한 미접종자 1,000만 여명이 아직 남아있고, 무엇보다도 감염위험에 대한 경계심이 약화된 것이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고 언급했다.

권 차장은 “곧 수능시험이 끝난 후 전면등교를 앞두고 청소년층의 확산세가 더욱 커질 것으로 우려되고, 그동안 미루었던 연말모임도 큰 위험요인으로 예견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에 따라 정부는 하루 7,000여 명의 확진자가 나오더라도 차질 없는 의료대응이 가능하도록 병상확보 행정명령을 발동했고, 하루 1만여 명의 확진자도 대응이 가능하도록 병상확충을 준비하고 있으며 재택치료도 보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위중증 환자가 빠르게 증가하고 누적됨에 따라 특히 수도권의 감염병 전담병상과 중환자 치료병상이 아슬아슬한 상황이다.

여기에 요양 및 정신병원과 시설은 병상배정이 곤란해지고 있고, 무엇보다 1년 이상 사투를 벌여온 의료진과 방역요원들이 한계상황에 처한 것이 가장 우려되는 부분이라고 보고 있다. 

권 차장은 “(단계적 일상회복으로)사회적 거리두기의 안전장치가 없어진 것과 마찬가지이므로 나 자신이 스스로 조심하는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비록 접종을 완료했더라도 시간이 경과하면서 돌파감염 위험이 커져 전체 확진자의 절반에 이르고 있는 현실이므로 완벽한 방패라고 믿을 수도 없다”고 말했다.

권 차장은 “일상회복 이전보다 더욱 철저히 마스크 쓰기, 손씻기, 주기적 환기, 검사받기가 필요한 이유”라며 “방역수칙 지키기는 확진자 수와 위중증 환자를 줄이게 되며 의료적 대응역량을 지키게 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