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회복 1단계 시행 후 신규 확진자 증가세
고령층 돌파감염 증가로 위중증환자 늘어
의료계 "의료진 이미 번아웃 상태...중환자 돌볼 인력 보완 필요"

[라포르시안] 지난 1일부터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을 위한 방역완화 조치가 시행된 이후 신규 확진자 증가세가 가파르다. 의료계를 중심으로 방역완화에 따른 의료체계에 미치는 부담이 커지고 있다는 우려도 높아지고 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11월 3일 0시 기준 주간(10월 28일~11월 3일) 국내 발생 총 확진자는 1만4,213명, 국내 발생 일평균 확진자는 2,030.4명으로 전주(1,439.0명)에 비해 591.4명(41.1%) 증가했다.

수도권은 일평균 1,577.1명으로 전주(1,144.9명)에 비해 432.2명(37.8%) 증가했고, 비수도권은 453.3명으로 전주(294.1명)에 비해 159.2명(54.1%) 늘었다. 

코로나19 치료 병상 현황 등 의료대응체계를 보면 중환자 전담치료병상은 총 1,111병상을 확보(11월 2일 기준)하고 있으며, 가동률은 전국 46.1%로 599병상 이용이 가능하다. 수도권에는 284병상이 남아 있다.

준-중환자병상은 총 455병상을 확보하고 있으며, 가동률은 전국 58.9%로 187병상 여력이 있다. 수도권은 80병상이 남아 있다. 감염병전담병원은 총 1만56병상을 확보하고 있으며, 가동률은 전국 53.4%로 4,687병상 이용이 가능하다. 수도권은 1,349병상이 남아 있다.

생활치료센터는 총 87개소 1만7,951병상을 확보(11월 3일 기준)하고 있으며, 가동률은 전국 45.1%로 9,852병상 이용이 가능하다. 수도권은 5,314병상 여력이 남아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3일 0시 기준 신규 확진자 중 재택치료로 배정된 환자는 457명이다. 지역별 재택치료 배치를 보면 수도권 433명(서울 253명, 경기 159명, 인천 21명), 비수도권 24명(부산 3명, 대구 2명, 강원 10명, 충남 7명, 제주 2명)이다.

방역당국은 단계적 일상회복 시작 이후 사회적 접촉이 활발해지면서 당분간 확진자 증가가 지속할 것으로 전망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지난 3일 정례브리핑에서 "현재 1,111개 중환자실 중에서 위중증환자의 발생 수는 오늘 기준으로 378명으로 현재까지는 의료체계 여력은 어느 정도 안정적인 상황을 유지하고 있다"며 "앞으로의 추이가 굉장히 중요할 것이라고 보고 있으며, 특히 의료체계 여력에 직결되는 감염 규모는 총 확진자 규모보다는 고령층 확진 규모와 미접종자 중 확진 규모가 중요하기 때문에 이런 부분들이 좀 최소화되도록 계속 방역관리를 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고령층 확진 규모를 최소화하기 위해 정부는 요양병원·시설 및 정신병원에 대한 방역수칙을 개편했다. 요양병원·시설·정신병원은 8월부터 지금까지 집단 발생 160건, 총 2,424명의 확진자가 발생했고, 접종 완료자를 중심으로 돌파감염이 계속 발생하고 있는 추세이다.

정부는 우선 종사자와 입소자에 대해 ‘추가 접종(부스터샷)’ 을 조속히 실시하고, 접종여부 및 지역에 관계없이 종사자 대상으로 유전자 증폭(이하 PCR) 검사를 주 1회 실시할 방침이다. 지역내 집단 발생 상황을 고려하여 지자체장은 주 2회까지 검사 주기를 확대할 수 있다. 추가접종 후 2주가 경과한 경우 검사를 면제한다.

신규 환자와 신규 종사자는 PCR 검사를 거쳐 입원 또는 채용이 가능하고, 특히 종사자는 가급적 접종 완료자를 채용하도록 권고했다. 면회는 입소자 및 면회객 모두 접종완료자에 한해 접촉면회를 허용하고, 미접종자는 임종 시기 등 긴급한 경우에 한해  KF94(N95) 마스크 등 보호용구 착용하에 접촉면회가 가능하다.

고령층 중심으로 위중증환자 발생이 증가할 것에 대비해 격리치료 병상 확보도 추진한다. 

의료계에서는 정부가 확진자 폭증에 대비한 의료대응체계 준비가 부족한 상태에서 성급하게 일상회복으로 전환했다고 지적하고 있다.  

의료연대본부는 "위드 코로나 전략의 핵심은 백신 효과를 바탕으로 방역을 완화했을 때 중증 환자에 대한 준비가 돼있어야 한다는 것"이라며 "확진자 폭증을 앞두고도 가이드라인에 따른 간호 인력충원과 민간병상 확보에는 손 놓고, ‘폭발적 확산 시 (병상) 신속확보 대책’이라는 실속 없는 대책을 내세운 정부에게 강력히 경고한다"고 했다. 

대한의사협회 코로나19대책전문위원회는 정부의 단계적 일상회복 추진 방안 관련해 5차 대유행 대비한 시나리오와 대책 수립, 대규모 환자 발생에 따른 중환자 진료체계 수립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의협은 "전국에 약 1,000병상이 있고 비상시에 약 2,000병상을 운용할 계획이라고 하지만 이를 뛰어 넘는 환자 수 발생 상황에 대비해야 한다"며 "지금도 의료진은 더 이상 버티기 힘든 번아웃 상태로, 단순히 병상만 늘리는 것이 아닌 중환자를 볼 수 있는 인력 보완 계획 수립이 필요하다. 환자 급증시 의료기관 마비, 의료체계 붕괴로 이어질 가능성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런 가운데 보건복지부는 대학병원 중심으로 중증도에 따른 코로나 환자를 모두 치료하는 병상을 갖추고, 중환자·특수환자를 중점진료하는 '권역별 전담센터'를 지정하는 것을 검토 중이다. 민간 병·의원은 진단, 외래 및 중등증 입원환자 진료를 담당해 지속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권역별 전담센터는 중환자 및 분만·수술 등 특수환자 진료를 전담하고, 환자의 중증도 변화에 따라 전실(step down)이 가능한 의료기관이다. 특히 복지부는 코로나19 중환자 진료를 담당하는 상급종합병원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판단, 권역별 전담센터 참여 등 실적을 제5기 상급종합병원 지정기준에 반영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박향 중수본 방역총괄반장은 "중증환자 병상 부분에 있어서는 그 5,000명 이상이 발생하는 것에 대비해서 추가로 병상 확보 부분도 계획을 하고 있다"며 "상급종합병원에서 중증환자를 보고 있는데, 한 병원 내에서 일반 간호사들이 볼 수 있는 수준으로 완화시켜 의료인력의 감당 역량 부담을 덜어주는 방식으로 효율화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병상확보에 있어서 중요한 문제는 의료인력 확보다. 

그러나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의료진의 피로도가 상당한 수준으로 쌓여 있어 추가 인력 확보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여기에 의료연대본부 소속 병원들이 오는 11일부터 총파업을 예고하고 있다. 

의료연대본부는 "코로나 발생 이후 감염병 대응 및 인력기준 마련, 의료공공성과 사회서비스 공공성 강화, 의료 돌봄이력 충원을 요구해왔으나 정부가 수용하지 않고 있다"며 서울대병원을 비롯한 산하 9개 사업장에서 11일 총파업 총력투쟁에 돌입할 것이라고 선포했다. 

이와 관련 박향 방역총괄반장은 "의료연대본부는 별도로 노정협의를 거친 것 이외에 추가로  요구들을 하고 있기 때문에 그 부분을 놓고 면담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