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일 200~300명 신규 재택치료 배정...현재 2280명 달해

코로나19 확진자 재택치료와 건강관리를 담당하는 명지병원 MJ 버추얼케어센터의 진료 장면. 사진 제공: 명지병원
코로나19 확진자 재택치료와 건강관리를 담당하는 명지병원 MJ 버추얼케어센터의 진료 장면. 사진 제공: 명지병원

[라포르시안] 코로나19 백신 완전접종률 70% 달성이 임박한 가운데 정부가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에 앞서 재택치료 인프라 구축을 확대하고 있다. 

22일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본부장 권덕철 장관)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으로 재택치료를 하고 있는 확진자 수는 총 2280명이다. 이 중에서 수도권 재택치료 환자가 2176명으로 대부분을 차지한다. 

최근 들어서는 일일 신규 확진자 중 200~300명 정도가 재택치료로 배정되고 있다. 

중수본은 11월 단계적 일상회복을 차질없이 준비하기 위해 재택치료 확대 적용 이후 수도권 진행상황 및 비수도권 준비상황에 대해 지난 20일 17개 시·도와 논의했다. 

대부분 지자체에서 재택치료 대상자 건강관리를 위해 의료기관을 지정 또는 협의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총 93개(수도권 59개소, 비수도권 34개소) 의료기관이 재택치료 전담병원으로 지정됐다. 

재택치료 환자가 증가함에 따라 중수본과 방대본은 대상자 건강관리 절차에 따른 의료진 역할 및 의료서비스 제공에 대한 가이드라인 교육을 실시해 건강관리가 원활히 이뤄지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재택치료키트는 대상자 증가에 따라 여유분을 비축할 수 있도록 공급량을 확대해 초기 물량 부족을 해소했다. 오는 28일부터 재택치료 대상자 수요를 반영해 종합감기약, 자가진단키트 등을 구성품에 추가할 계획이다.

재택치료 대상자가 집중된 서울, 경기도에서는 대상자 분류, 의료기관 건강모니터링, 응급상황 발생시 대응 시스템 등 세부 절차에 대한 현장 사례를 공유했다. 

서울시는 자치구별 24시간 응급콜 목록을 정비해 작동여부를 전수 점검하고, 재택치료 대상자 전원을 대상으로 응급콜 안내 및 건강모니터링 현황을 확인해 재택치료 대상자 관리를 철저히 할 방침이다. 

방역당국은 단계적 일상회복에 대비해 재택치료가 차질없이 시행되도록 지자체별 추진 상황을 오는 29일까지 현장 점검을 실시한다. 현장점검에서는 ▲적합한 대상자 분류 ▲대상자 확정 후 누락·지연 없이 전달 여부 ▲즉시 안내 및 키트 배송 ▲의료기관 건강관리 ▲전담공무원 지정 및 이탈여부 확인 등 격리관리 ▲응급상황 발생 대비한 비상연락 및 이송체계 등을 확인할 계획이다.

이기일 중대본 제1통제관은 오늘(22일) 정례브리핑에서 "지금은 격리치료로 모든 것을 하고 있는데 앞으로 일상회복으로 가게 되면 접촉이 늘어나고 환자가 늘어날 수가 있다"며 "지금은 2만 명 정도 수용할 수 있는 생활치료센터를 가지고 있지만 그것을 계속 유지할 수 없는 면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재택치료는 기본적으로 확대해나가고, 지금은 격리치료가 우선이 돼 있지만 앞으로는 재택치료를 기본으로 해서 하는 방안도 일상회복 방안에 포함이 돼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