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의료원, 코로나19 사회변화 인식 등 조사결과
재택치료·고위험군 중심 방역과 의료대응·등교교육 필요성 등에 공감대 높아

[라포르시안] 정부가 신규 확진자 발생 규모 기준으로 한 사회적 거리두기 방식 방역체계에서 위중증환자와 치명률, 예방접종률 등을 고려한 새로운 대응체계로 전환을 준비하고 있다. 이를 통해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으로 나아간다는 전략이다. 

이런 가운데 국민 10명 중 9명은 ‘코로나19의 종식은 불가능하고 독감처럼 계속 백신을 맞고 관리해야 한다’는 생각에 동의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위드 코로나'를 위한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됐다는 의미로 볼 수 있다.

국립중앙의료원(원장 정기현)은 코로나19 토착화 전망에 따른 의료대응 전략 수립의 근거를 마련하고, 공공보건의료 서비스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추적하기 위한 국민 인식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27일 공개했다. 

이번 조사는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조사연구소’에 의뢰해 전국 1,550명의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8월 18일부터 23일까지 6일간 진행했다. 조사 내용은 ▲코로나19에 대한 개인경험과 사회변화에 대한 인식 ▲포스트-코로나 기획 및 미래 전망에 대한 기대 ▲공공보건의료 국가 책임 및 의료 공공성에 대한 국민 인식 변화 ▲국립중앙의료원, 중앙감염병병원에 대한 국민 인식과 이해 등으로 구성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개인 및 가족 건강차원에서 코로나19 감염 우려 정도를 조사한 결과 응답자 중에서 91.0%(매우걱정 34.7%, 어느정도걱정 56.2%)가 ‘코로나19 감염이 걱정된다’고 답했다.

이미 2년 가까운 장기화에도 불구하고 코로나에 대한 불안과 공포가 사회 전 부문에 만연해 있고 ‘코로나19와 같은 신종감염병이 앞으로도 계속 등장할 것’(91.5%) 이라는 전망과 함께 국민들에게 신종감염병은 지속적인 사회적 부담으로 인식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코로나19는 백신을 맞으면 어느 정도 이겨낼 수 있는 또 다른 독감이다’는 문항에 응답자의 54.2%가 동의를 표시해 불안한 동거를 위한 적극적인 해법도 모색하고 있음을 보여줬다. 

코로나19 감염에 따른 피해에 있어 63.7%는 ‘중증으로 치닫는 등 건강상 우려’를 최우선으로 꼽았다. 다음으로 ‘생계 중단 등 경제적 피해’(22.6%) ‘사회적 낙인과 고립’(13.6%) 순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 참가자 중 코로나19 확진을 직접 경험한 응답자 29명은 건강상 우려(64.8%) 경제적 피해(10.6%)보다 이웃 동료 등에게 알려진 데 따른 사회적 낙인, 고립에 따른 피해(24.6%) 호소 비중이 월등히 높았다. 이는 사회적 거리두기에 더해 육체적·정신적으로 고립된 치료 과정, 가족과 지인에 대한 추적조사와 격리조치 등 확진과 치료과정에서 직접 경험한 심리적 충격과 부담이 반영된 결과로 보인다. 

2년째 장기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등으로 인한 정신적 불안과 우울의 경험 여부에 대해서 전 국민 세 명 중 2명이 ‘경험있다’(67.1%)고 응답했다. 성별로는 여성의 경험 비율(74.8%)이 남성(59.7%)보다 크게 높은 것은 것으로 파악됐다. 

코로나19로 인한 경험 조사 결과 이례적으로 ‘가짜뉴스와 정보 만연으로 인한 불안’경험이 55.0%로 가장 높았던 점도 눈여겨 볼 대목이다. 특히 가짜뉴스와 정보과잉에 따른 불안 경험은 20대 젊은층에서 62.9%로 타 연령대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았다. 

만연한 사회적 불안과 우려에도 불구하고 국민들은 최근 ‘위드코로나-바이러스와의 공존’의 맥락에서 ‘코로나19의 종식은 불가능하고 독감처럼 계속 백신을 맞고 관리해야 한다’에 89.6%가 동의를 표시했다. 

방역전략 단계적 전환에 있어 핵심적인 재택치료(증세가 심할 경우 병원치료)(73.3%), 고위험군 중심의 방역과 의료대응(62.6%), 등교교육 필요성(60.6%) 등에도 적극적인 동의를 표시했다. 

특히 이러한 동의 비중은 실제 코로나19 확진을 경험한 그룹에서 더 높았다. 코로나19 확진을 경험을 그룹에서는 재택치료 89.4%, 고위험군집중의료대응 82.4%, 등교교육 동의 79.2%로 훨씬 더 높은 공감을 표시했다. 

하지만 여전히 방역단계 완화에 대한 동의 비율은 42.5%로 절반에 미치치 못해 단순하고 과격한 전환이 아닌 과학적 근거에 따른 충분한 사전조치와 준비의 선행이 필요하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코로나19 대응 기간 동안 우리나라의 국가적 위상 변화 정도를 조사한 결과 국민들은 부정적 평가(21.9%)의 두 배가 넘는 수치로 ‘긍정적으로 변화했다’(53.3%)고 응답했다.
 
튻히 백신관련 정책평가에서 백신확보에는 부정적 입장(잘못하고 있다 46.0%)을 표시했지만 접종사업(잘하고 있다 38.9%)을 통해 일정 부분 만회하고 있다고 평가하고 환자치료(65.9%) 등 의료대응에서는 높은 점수를 줬다. 하지만 실제 코로나 치료경험자들(29명) 만의 의료대응 평가 결과를 살펴보면, 응답자의 58.6%(17명)만 잘 치료받고 있다고 평가해 일반 응답자의 기대와 실제 치료경험 간 차이를 보였다. 

일상회복을 위한 구체적 전망과 정책비전 관련한 조사를 보면 코로나19로부터 일상의 회복과 ‘정상화’에 대한 인식은 마스크 벗기(30.6%)에서부터 문화생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기준이 제시됐다. 하지만 이 모든 항목에서 회복이 이뤄지지 않으면 정상화라 할 수 없다는 응답 비율도 27.8%에 달했다. 

정부가 추진해야 할 코로나19 이후 정책 변화 필요성에 대한 질문에서는 ‘감염병 대응 의료기관의 인력과 자원 확충, 체계 강화’에 대한 필요가 있다고 응답한 비율이 94.4%로 가장 높았다. ‘자영업자 등 방역정책에 따른 손실평가, 보상 현실화’ 필요성에 대한 의견도 86.1%로 부족한 사회 의료안전망을 강화해 개인에게 전가된 코로나19 사회적 비용 부담을 덜어줘야 한다는 의견을 표시했다.

코로나19 이후 의료인에 대한 인식이나 의료 공공성 강화에 대한 인식도 크게 향상됐다. 

감염병 대응에 있어 공공의료기관이 총동원되는 과정에서 국공립의료기관에 대한 인식 향상(77.6%)은 물론이고 공공의료기관 확충 필요성(82.3%)에 대한 인식도 높아졌다. 특히 코로나 대응과정에서 전체 보건의료인에 대한 인식향상(84.1%) 및 국민건강과 의료서비스에 대한 국가와 사회 책임에 대한 인식이 획기적으로 향상(87.1%) 된 것으로 나타났다. 

국립중앙의료원 정기현 원장은 “이번 인식조사 결과를 토대로 바이러스와 공존하며 살아가는 국가 의료대응 전략은 국민과 환자 중심으로 재편해야 한다”면서 “국민의 기대에 발맞춰 완전히 새로운 국가 보건의료체계 중추기관으로 거듭나고, 그 전제조건으로서 세계 최고수준의 감염병전문병원 건립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