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전국 17개 지자체 대상 재책치료 확대 추진
건강보험 수가 신설 등 사전준비 나서

[라포르시안] 코로나19 4차 유행이 추석 연휴를 계기로 재확산하는 가운데 정부가 재택치료 확대를 위해 본격적인 준비 작업에 들어갔다. 서울과 경기 등 수도권을 비롯해 전국 17개 지자체별로 재택치료 계획 수립에 나섰다. 

24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으로 재택치료를 받고 있는 확진자는 전국적으로 805명에 달한다. 지역별로는 경기가 565명, 서울이 155명, 인천이 49명으로 수도권에서 재택치료를 받는 비율이 84%로 집계됐다. 

현재 재택치료 대상은 무증상 경증 확진자로, 화장실과 침실 등 생활 필수공간이 분리돼 있는 3인 이하 가구에 50세 미만까지 확대됐다. 

경기도와 강원도에서는 재택치료 전담조직을 구성하고 간호사와 의사 등 의료인력을 직접 채용해 건강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다. 

서울시도 확진자 수 증가에 따른 병상 부족 상황에 대비해 재택치료를 확대 운영하고 있다. 

이기일 중대본 제1통제관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자치구별로 재택치료 운영전담반을 구성해 하루 두 번 건강모니터링과 비대면 진료를 실시하고 있다"며 "만약에 응급상황이 발생하게 되면 즉시 이송하고 입원이 가능할 수 있는 그런 대응체계도 구축했다"고 밝혔다. 

이 제1통제관은 "정부는 앞으로 재택치료에 대한 건강보험 수가를 신설하고 환자관리 시스템 개선 방안도 마련하는 등 사전준비를 철저히 해나가도록 하겠다"며 "확진자가 혹시라도 재택치료를 원할 경우 해당 지자체로 신청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재택치료 시행에 필요한 시스템도 보완할 방침이다.

이 제1통제관은 "지금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 보완적인 준비를 하고 있다. 혹시라도 있을 여러 가지 폐기물 문제도 정리를 하고, 어떻게 하루에 2번씩 모니터링하는 건지, 또 (갑자기 아플 경우) 이송을 어떻게 할 건지(등을 보완하겠다)"고 말말했다. 

정부는 전국 17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재택치료 시행 계획서를 제출받았다. 

이 제1통제관은 "재택치료에 대해서 17개 지자체에 계획서를 제출을 받았고, 지난 23일까지 13개 지자체에서는 재택치료에 어떻게 하겠다는 계획서를 제출했다"며 "지금 13개 지자체뿐만 아니라 17개 지자체 모두 재택치료를 준비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