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김영일 대전광역시의사회장은 수술실 내 CCTV 설치법이 국회를 통과한 것에 대해 "결과적으로 의협이 대응을 잘못한 것으로 평가한다"고 말했다. 

특히 이필수 대한의사협회 회장의 대화를 통한 실리를 추구하는 실용주의 회무 추진 방식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보라"고 충고했다. 

김영일 회장은 최근 의협 출입기자단과 가진 서면 인터뷰에서 이 같은 견해를 내비쳤다. 

김 회장은 인터뷰에서 "CCTV 법과 관련해 회원들은 제대로 상황을 인식하지 못한 것으로 안다"며 "법안 통과 전에 집행부 차원에서 감당이 안 된다고 판단되면 회원이나 시도의사회에 도움을 요청해야 했다. 결과적으로 잘못한 것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이 9월 정기국회에서 통과시키겠다고 선언한 이른바 '의사면허 취소법'은 14만 모든 의사 회원에 해당하는 사안이니 강력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필수 의협 회장의 실용주의 회무 추진 방식에 대해서도 물음표를 찍었다. 

김 회장은 "이필수 회장을 비롯해 집행부가 고생을 많이 하지만 비급여 공개, CCTV법, 전문간호사법 등 현안 대응 과정에서 실용주의만 고집해서 될 일인가 하는 의구심이 든다"면서 "의협은 회원들의 권리와 이익을 대변하는 이익단체인 만큼 고민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상시투쟁체 운영 필요성도 강조했다. 

그는 "CCTV법 등이 국회를 통과한 후 의협은 헌법소원 등의 방법을 동원해 저항하겠다고 했는데, 가능한 것은 다 해야 한다"며 "다만 정부와 협상 때 의협에 힘이 없다면 아무 의미가 없을 것이다. 결국 상시투쟁체를 운영하면서 투쟁을 준비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