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노조 고려대의료원지부는 파업 5일차를 맞아 6일 오전 11시 고려대학교 재단 앞에서 결의대회를 진행했다. 사진 제공: 보건의료노조
보건의료노조 고려대의료원지부는 파업 5일차를 맞아 6일 오전 11시 고려대학교 재단 앞에서 결의대회를 진행했다. 사진 제공: 보건의료노조

[라포르시안] 보건의료노조 고대의료원지부(지부장 노재옥)가 파업 5일째인 6일 조합원들이 학교법인 고려중앙학원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재단 측이 파업사태 해결에 직접 나서라고 촉구했다.

이날 결의대회에는 3개 병원(안암, 구로, 안산병원)에서 파업중인 조합원 1000여명이 참가했다.

고대의료원지부는 지난 2일부터 파업에 들어가 재택파업을 진행해왔으며, 6일 처음으로 3개 병원 파업 조합원이 한자리에 모여 파업 결의대회를 열었다. 

고대의료원지부가 파업을 한 것은 2010년 이후로 10여 년 만의 일로, 파업에도 불구하고 관련노동법에 따라 응급실, 중환자실 등 필수유지 부서에는 근무를 유지하고 있다. 

노재옥 고대의료원지부장은 결의대회에서 "파업을 시작 하고 나서 3개 병원 노동조합 사무실에 간호사들이 노동조합에 가입하고 파업에 참여하는 인원이 계속 늘고 있다"며 "이렇게 계속 살다가는 이렇게 일하다가는 죽을 거 같아서 살고 싶어서, 조금이라도 쉬고 싶어서 가입을 하고 파업에 참여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고대의료원지부가 올해 교섭에서 제시한 핵심요구는 ▲인력확충 및 불법의료 근절과 교대제 대선 ▲코로나 19에 헌신한 노동자에 대한 정당한 보상으로서 충분한 임금인상 ▲1,700여 최대규모인 비정규직 정규직화 ▲정년 및 명예퇴직 자리 즉시 충원 ▲휴일 및 휴일 대체 휴일 부여 등이다.

노 지부장은 “그동안 병원은 인건비를 줄이기 위해서 비정규직 채용을 늘렸왔고 그 결과 전체 인원 대비 비정규직이 20%를 넘고 있다"며 "경희대의료원이나 한양대의료원은 3~5% 수준이고, 서울아산병원이나 CMC도 10% 미만인데 노사가 합의하고 계속 비정규직을 줄이려 노력하고 있다. 비정규직을 채용해 똑같은 일을 시키면서 임금과 처우를 차별하고 있고 일을 배워서 일할만하면 내보내는 행태를 반복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직원들에 대한 정당한 보상도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노 지부장은 “고대의료원은 2017년에 매출액이 1조에 달해 ‘1조 클럽’에 들었고, 1년에 10%씩 성장하고 있다. 지난해 코로나로 다른 병원들은 적자였지만 고대의료원은 1년에 1000억원을 수익으로 벌었다"며 "그만큼 직원들은 숨돌릴 틈도 없이 일했지만 작년에도 임금은 동결됐다. 이제 우리 고생한 직원들에게도 적정한 보상은 반드시 필요하다. 시설에만 투자하지 말고 사람에게도 투자해야 한다” 강조했다.

파업에 참가하는 조합원들의 현장 발언도 이어졌다. 

고대의료원 안산병원에서 일하는 9년차 간호사는 "병동에서 간호간병은 간호사 1명이 환자 6명을 돌보도록 배정하고 있다. 그러나 간호사 인력에는 훈련을 받고 있는 신규간호사와 수간호사 인력이 포함돼 실제로 10명의 환자를 돌봐야 한다"며 "이런날은 화장실 변기 구경도 할 수 없었다. 식사도 불가능하다. 한달에 한번 급식비 정산을 하는 날이 있는데 카드를 찍으니 밥먹은 횟수가 ‘1회’라는 숫자가 나왔다. 너무나 비참하고 우울했다"고 말했다. 

고대의료원지부는 재단 앞 결의대회에 이어 7일에는 재택파업을 진행하는 동시에 지도부가 재단 이사장 및 고려대 총장 면담을 진행할 예정이다. 

지부는 "고대의료원이 노조 요구 수용을 거부하고, 재단이 사태 해결에 적극 나서지 않는다면 고대의료원지부는 보건의료노조 8만 조합원과 연대해 원내 결의대회 개최 및 의료원 규탄 투쟁 등 온·오프라인을 넘나들면서 의료원 안팎으로 파업투쟁을 확대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