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정부는 하루 2,000명 안팎의 환자가 발생하는 등 코로나19 4차 유행이 지속되면서 병상 등 의료대응 여력도 점차 감소하는 추세라고 지적했다.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통제관은 20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환자가 증가함에 따라 병상 등 의료대응 여력도 점차 감소하고 있는 추세다. 아직까지 여력이 있지만, 하루에 2,500명 이상 환자가 계속 발생하면 의료대응에도 어려움이 생길 수 있다"고 말했다.  

이 통제관은 "현재 정부가 확보하고 있는 병상은 2만 9,852개인데, 현재 63%가 사용되고 있다"며 "가용 병상이 1만 1,000개인데, 만약에 2,500명 이상 발생하게 되면 다소 어려움이 있다"고 덧붙였다. 

이 통제관은 "얼마 전 수도권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병상동원 행정명령을 발동해 어느 정도까지는 커버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지만 대량 환자 발생 시에는 다양한 방안을 함께 검토해야 한다"고 했다. 

이 정책관은 "현재 일본은 2만명, 영국은 2만 8,000~3만명 가까이 환자가 나오고 있다"면서 "우리는 국민들을 의료체계 내에서 보호하기 위해 격리치료를 하지만, 다른 나라는 기본적으로 집에서 치료를 하고 중증이 됐을 때 병원에 이송하는 체계로, 그런 상황이 오지 않도록 최대한 환자 수를 억제하고 국민을 의료체계 안에서 격리치료하면서 보호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