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감보다 높은 치명률·의료역량 부족 가능성·합병증 등 우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제2부본부장.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제2부본부장.

[라포르시안] 일부 정치권가 자영업자 등에서 신규 확진자 숫자를 기준으로 한 거리두기 조치에서 벗어나 치명률 기준 방역대책으로 변경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지만 방역당국의 입장은 부정적이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제2부본부장은 6일 오후 정례브리핑에서리가 "현재 코로나를 일상의 감염병이 아니라 특별하게 관리하고 또 동시에 무서워하는 요인들을 한 3가지 정도 추정할 수 있다"며 "첫 번째로는 무엇보다도 생명에 대한 위협입니다. 코로나는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치명률이 인플루엔자보다 매우 높기 때문"이라고 했다. 

권 2부본부장은 "두 번째는 의료 역량 부족 가능성 때문으로, 혹시라도 위중증환자가 많아져서 중환자실과 의료 인력이 집중되고 감염되어도 만약 치료를 못 받는 상황이 되면 어쩌나 하는 걱정이 있다"며 "세 번째로는 코로나19로 합병증이나 후유증으로 긴 시간 고생을 하면 어쩌나 하는 두려움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코로나19 방역을 치명률 위주 정책으로 가기 위해서는 완전 접종률이 집단면역을 달성하는 70%에 접근, 국산 백신 개발·생산, 인플루엔자처럼 효과적이고 투약이 편리한 코로나19 치료제 상용화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관련 기사: 신규확진자 숫자 세기 언제까지?...'지속가능한 방역체계' 아니다>

권 2부본부장은 "코로나를 치명률 위주 정책으로 가기 위해서 선행되어야 되는 조건은 최소한 예방접종을 통해서 집단면역을 달성을 우선해야 하고, 의료 역량을 좀 더 확실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치료제에 있어서도 좀 더 효과적인 경구용 치료제 확보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고 밝혔다. 

그는 "나아가 인플루엔자 같은 경우 지구상에 북반구와 남반구를 중심으로 계절적으로 유행균주를 분석하고 모니터링 하는 체계가 잘 가동이 되어 있는데 코로나19 대응을 위해서도 전 세계의 변이 출현, 또 그 변이가 얼마만 한 속도로 또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전파되는지가 글로벌하게 잘 감시되고 모니터링 하는 체계도 사실은 굳건하게 서야 된다"면서 "전 세계적으로 아직까지 코로나19를 일상적 감염병으로 자리매김해 성공한 사례가 없기에 당분간 현 체계 내에서 유행을 통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