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진자 급증에 "방역·백신 정책 개선해야" 권고

[라포르시안] 국내 코로나19 일일 확진자가 1,000명을 넘어서 4차 대유행 기미를 보이자 대한의사협회가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보류 등을 정부에 권고하고 나섰다. 

의협은 7일 "일일 확진자수가 1000명을 넘어 또다시 대유행을 예고하고 있다. 원칙 없는 거리두기 완화와 관련해 심각한 우려를 표하며, 정부의 코로나19 방역 및 백신 정책개선을 권고한다"고 밝혔다. 

의협은 가장 먼저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보류를 권고했다. 

의협은 "집단면역을 위한 백신 접종률이 아직 미진한 단계에서의 성급한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는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면서 "개인 및 단체가 모두 스스로 책임 방역을 할 수 있도록 방역체계를 개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백신접종과 상관없이 마스크 착용할 것을 권고했다. 

의협은 "성급한 야외 마스크 미착용 권고를 철회하여야 한다"면서 "낮은 백신접종률과 감염력이 높은 변이 바이러스의 출현으로 인해 감염자가 급증하고 있다"며 "특히 야외에서는 불특정 다수와 마주칠 수 있어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백신접종 여부와 실내외 구분 없이 집단면역에 도달하기 전까지는 마스크 착용을 권고한다"고 덧붙였다. 

집단면역을 위한 백신 접종 원칙도 제시했다. 

의협은 "현재 우리나라의 코로나19 예방접종 완료율은 10%, 1회차 접종 완료율은 30%로 대다수의 국민이 코로나19에 면역이 없는 상태"라며 "백신 접종은 감염력 및 전파력을 감소시킬 뿐만 아니라 중증도를 줄이는 효과가 있다. 연령에 관계없이 만성질환자에 대한 예방접종을 우선 시행하고, 철저한 방역과 백신 접종에 더욱 박차를 가해 집단면역의 목표를 달성해야 한다"고 했다. 

국민 집단면역을 위해 잔여백신 활용을 주문했다. 

의협은 "잔여백신 활용에 있어서도 의료기관에 재량권을 주어 만성질환으로 의료기관을 이용하는 환자에 대한 접종을 우선 시행하도록 해야 집단면역과 고위험군 관리에 훨씬 유리하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환자 안전과 잔여백신을 유용하게 활용하기 위해 의료체계 내의 위탁의료기관을 신뢰하고 활용할 것 ▲정부의 방역지침 및 백신접종 추진 정책에 공식적인 의료전문가 단체인 의협과 긴밀하게 상의해 정책을 수립하고 집행하기를 권고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