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필수 회장 "대리수술 피해자.가족에 진심으로 사과"
수술실 입구 CCTV 설치 등 대안 마련 추진

[라포르시안] 인천 21세기병원의 대리수술 의혹과 관련해 대한의사협회가 자율정화 강화 계획을 내놨다. 

의협은 2일 오후 용산임시회관 7층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의사자율정화 강화 방안'을 발표했다. 면허관리기능 강화와 의사면허관리원 설립 추진을 통해 자율규제를 강화하겠다는 것이 핵심이다. 

우선 중앙회와 각 시도의사회에 24시간 제보 가능한 '자율정화 신고센터'를 설치해 운영해 의사의 비윤리적 의료행위 확인을 쉽게 하고, 속도감 있게 사안을 검토해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신고센터는 비윤리적 의료행위에 대해 회원뿐만 아니라 국민들의 공익 제보가 적극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익명으로 신고가 가능하도록 하고, 제보자 신원 등에 대한 철저한 보안을 유지해 운영할 방침이다.  

신고센터에 제보된 사안은 특별위원회가 대상자에 대한 사실관계 파악 등 신속한 조사를 수행한 후 전문가평가제에서 다룰 사항은 전문가평가단에 의뢰하고, 중윤위에 회부해야 할 사항은 지체없이 중앙윤리위에 심의를 요청한다. 

특별위원회가 의사의 비윤리적 의료행위로 비화할 수 있는 불씨를 먼저 찾아내어 해결하는 소방차가 되고, 의사 윤리를 보다 끌어올리는 견인차가 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의사면허관리원 설립도 추진하겠다고 했다.  

자율정화 강화 계획을 발표한 박명하 법제부회장(서울특별시의사회장)은 "의사의 비윤리적 의료행위는 국민 여러분 이상으로 동료 의사들이 공분하고 있으며, 엄격한 제재가 필요함에 동의하고 있다"면서 "일부 극소수의 잘못으로 인해 선량한 대다수 의사가 오해받아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필수 회장은 모두발언을 통해 "대리수술 피해를 입은 환자와 가족, 그리고 국민 여러분들께 이 자리를 통해 의료계를 대표해 진심으로 사과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이 회장은 "대리수술은 환자에게 치명적인 위해를 끼칠 수 있는 중대 범죄며, 의료현장에서 최선을 다해 환자를 진료하는 대다수 의사들의 명예를 실추시키는 비윤리적 행위로서 결코 용납될 수 없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 회장은 "'CCTV가 보고 있으니 조심해라'라고 겁을 주거나, 사고 발생 후 CCTV와 같은 증거를 찾아 처벌하거나 소송하는 것보다 낫다"면서 "대리수술을 비롯한 비윤리적 의료행위는 의료계의 보다 강력한 자정활동으로 발생 자체를 줄이는 것이 최선"이라고 했다. 

이와 관련해 박수현 홍보이사 겸 대변인은 "CCTV 설치는 환자의 중요한 신체부위 노출 가능성이 존재하는 등 민감한 사안"이라며 "수술실 출입자 강화 등 다른 방법으로 충분히 제한할 수 있다. CCTV 문제는 다시 한 번 고려해줄 것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수술실 CCTV 설치 의무화에 대한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는 수술실 입구에 설치하는 방안에 대해 회원들의 의견을 물은 후 협회 입장을 내기로 했다.  

이 회장은 "수술실 내에 CCTV 설치는 환자의 인권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의사의 의료행위를 위축시켜 국민건강에도 위해가 될 수 있다"면서 "다만, 입구에 설치하는 방안 등 협회 차원의 대안을 마련하고 내부 의견을 수렴한 후 입장을 밝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자율정화 강화와 관련한 의협의 최근 행보가 국회에 계류 중인 수술실 CCTV 설치 의무화 법안 통과를 요구하는 여론이 커지는 것을 경계하기 위한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서도 "의협의 자율정화 기능 강화는 의협 회장 후보 시절부터 제시했던 공약의 이행일 뿐"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