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이전부터 지역사회에 방어 효과 뚜렷하게 나타나게 할 수도"

[라포르시안] 정부가 당초 목표했던 '11월 집단면역' 형성에 강한 자신감을 보였디. 앞서 전문가들이 현재까지 개발된 백신이 2차 감염을 예방하는 효과가 떨어져 집단면역 달성이 불가능할 것이라는 주장을 제기한 바 있지만 방역당국 생각은 달랐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제2부본부장은 7일 오후 정례브링에서 "우리가 목표로 하는 오는 11월 집단면역 형성은 충분히 가능하고, 반드시 달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 기사: "코로나19 집단면역 달성 어려울 것...독감처럼 함께 살아가야">

권 부본부장은 "현재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가 나라별로 유행 규모 그리고 유행 시기에 차이가 난다"며 "이는 각 나라의 거리두기 준수 및 완화 정도, 의료체계의 수준, 백신접종의 속도와 규모가 다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렇게 국가별로 거리두기 준수나 의료체계 수준 등으로 유행 시기가 다르기 때문에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가 출현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코로나19가 계속해서 순환해서 유행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라고 내다봤다. 

권 부본부장은 "코로나19는 인플루엔자(독감)보다도 피해가 크고 대응이 어렵다"며 "인플루엔자에 대해서도 전 세계가 매년 예방접종을 하고 있으며, 코로나도 마찬가지의 대응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예상된다"고 내다봤다. 

코로나19에 대한 집단면역도를 따지기 위해서는 각 나라별로, 지역별로 기초재생산지수를 살펴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권 부본부장은 "현재 우리가 목표로 하는 70% 집단면역도는 코로나19 이전의 일상, 즉 마스크라든지 거리두기가 없는 상태에서 코로나19 기초재생산지수 평균 내지 중간 값 2.8 정도를 고려한 수치"라며 "현재 거리두기 아래에서 지난주 우리나라 코로나19 평균지수는 1.0에 약간 못 미치는 상황으로, 나라별로 기초재생산지수가 작을수록, 집단면역도가 설령 낮더라도 백신의 효과가 일찍 그리고 크게 나타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가 목표로 하는 오는 11월 집단면역 형성은 충분히 가능하며, 심지어 11월 이전부터 지역사회에 방어 효과가 뚜렷하게 나타나게 할 수 있다. 동시에 코로나19 유행도 통제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서는 거리두기, 백신 접종률 높이기, 방역대책에 대한 믿음 등 세 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권 부본장은 "거리두기를 통해서 코로나19의 유행 잠재력을 계속 억제하고 더 낮추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는 이미 지난 두 차례의 유행을 겪으면서 그렇게 할 수 있음을 경험했다"며 "또한 (백신) 접종 속도와 접종률이 높아야 하는 데 매년 접종하는 인플루엔자의 과거 경험으로 볼 때 이것도 가능하다. 이는 방역당국의 몫이자 존재 이유"라고 했다. 

특히 코로나19 백신에 근거없는 우려와 불신을 극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련 기사: 늦장 백신 확보 지적하면서 백신 불안 부추기고...'코로나 인포데믹' 주범은 언론>

그는 "제일 중요한 것이 믿음 그리고 과학으로, 방역당국의 몫"이라며 "적극적 소통, 투명성 그리고 연구, 조사, 분석에 근거한 전문가들과의 협의, 다른 나라의 사례를 반추하면서 방역대책을 계속 진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