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형근 서울아산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가 강박장애 환자를 상담하고 있다
박형근 서울아산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가 강박장애 환자를 상담하고 있다

[라포르시안] 서울아산병원 정신건강의학과는 강박장애와 공황장애 환자를 대상으로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15일 밝혔다.  

강박장애와 공황장애는 약물치료와 인지행동치료를 병행하면 그 효과가 가장 좋다고 보고됐다. 최근 미국정신의학회와 대한불안의학회의 가이드라인에서도 1차 치료로 두 가지 방법을 병행할 것을 제시했다.

병원에 따르면 두 치료법을 병행한 강박장애 환자들은 증상이 크게 호전됐고 건강하게 일상생활을 유지하고 있다. 공황장애 환자들은 증상이 재발하는 비율이 낮아졌고 약물 치료를 중단하는 비율은 높아졌다.

강박장애는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어떤 특정한 생각(강박사고)이나 행동(강박행동)을 떨쳐버리고 싶은데도 시도 때도 없이 반복하는 상태를 말한다. 

공황장애는 뚜렷한 이유 없이 가슴이 두근거리거나 어지럼증 등 신체 증상과 함께 심한 불안과 두려움이 발생하는 공황발작을 반복하는 상태를 말한다.

강박장애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은 4주간 8회, 공황장애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은 2~3주간 5회 진행된다. 프로그램은 회당 1시간씩 진행되며 강의와 질의응답, 과제 수행 등의 개별실습으로 구성됐다.  

강박장애의 인지행동치료는 환자가 두려워하는 상황이나 자극에 노출시키고 환자가 해오던 강박행동을 억제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환자는 특정 상황의 위험성을 과대 추정하거나 완벽하지 않으면 위험해질 수 있다는 생각을 바꾸는 연습 등을 통해 불안감이 줄어들고 강박행동도 감소하는 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공황장애는 공황발작 증상과 유사한 신체 증상을 의도적으로 유발해 이에 익숙해지는 연습을 하고, 특정 장소를 회피하는 환자는 실제 상황에 부딪혀 볼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또한 공황발작에서 나타나는 신체 증상을 위협적으로 받아들이는 문제를 해결하고 보다 현실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 병원 정신건강의학과는 환자와 충분한 면담 시간으로 개인별 상황에 맞춰 치료 계획을 세우고 단기간에 집중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프로그램 종료 후에는 환자의 상태에 따라 추가적인 강화 치료도 진행해 치료 효과가 장기적으로 지속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박형근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는 "강박장애와 공황장애는 약물치료만으로 충분한 효과를 얻지 못하는 경우가 많음에도 인지행동치료가 널리 알려져 있지 않고 도움을 받고 있는 환자도 적다"면서 "두 질환에서 인지행동치료는 선택적으로 해 볼 수 있는 치료가 아니라 증상 개선 및 호전 상태의 유지를 위해 필수적인 치료"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