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코로나19 대응 방역전략’ 마련
상반기 중 공급 확정된 물량 1808.8만회분
자가검사키트 신속 도입도 지원

[라포르시안] 정부가 올해 7,900만명분 백신 확보를 위해 모든 역량을 총동원하기로 했다. 특히 국내 기업 5곳이 코로나19 백신 개발을 위해 올해 하반기부터 임상 3상 착수를 목표로 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12일) 오후 2시부터 청와대 여민1관에서 ‘코로나 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를 주재했다. 

기획재정부, 행정안전부, 보건복지부, 국무조정실, 식품의약품안전처, 질병관리청과 함께 ▲코로나19 대응 방역전략 ▲방역조치 이행력 강화방안 ▲코로나19 백신 도입전략 및 국내 백신 개발지원 방안 ▲백신·치료제·자가검사키트 인허가 지원 등 도입방안 등을 점검했다. 

질병관리청은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 점검회의에서 ‘코로나19 대응 방역전략’을 보고했다. 

질병관리청은 현재 방역 여건에서 여러 가지 위험요인에 대응하기 위해 ▲고위험군 집중관리 ▲진단검사 효율화 ▲유증상자 조기 검사 ▲변이바이러스 확산 차단 ▲신속·안전한 예방접종 ▲항체치료제 사용 활성화를 중심으로 코로나19에 대응할 예정이다.

고위험군 집중관리를 위해 기존에 실시해오던 집단감염 위험이 큰 목욕장, 어린이집, 유흥시설 종사자 대상의 선제검사를 유행지역 중심의 주기적 선제검사로 확대한다. 고위험 사업장과 학교 기숙사 등 감염 취약시설은 주기적 표본검사를 통해 모니터링하고, 지역 상황을 고려해 지자체에서 실시하는 선제검사도 확대한다.

진단검사 효율화를 위해 최대 1일 50만 건까지 확충된 검사역량을 기반으로, 거리 두기 단계, 주소지, 증상, 역학적 연관성과 관계없이 누구든지 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의사·약사를 통해 검사 의뢰를 받은 유증상 환자는 의료진의 진찰 없이(환자 선택) 무료로 검사를 받을 수 있고, 입원환자에 대한 선별검사에 대해서는 건강보험 지원을 확대할 예정이다.

개인이 구매해 자가검사가 가능한 제품개발을 지원(식약처 중심 정부·민간 합동)하고, 자가검사키트가 활용될 수 있도록 주로 전문인력에 의한 방식인 비인두 검체 채취 방식 대신 비강 검체 사용 방안도 마련하기로 했다. 

유증상자에 대해서 적극적인 검사를 유도하기 위해 의사·약사가 쉽게 검사를 권고하거나, 의뢰할 수 있도록 간소화된 검사의뢰서, 처방전 및 안내문 등을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자발적인 검사 분위기 조성을 위해 지자체와 지역의사회·약사회 등이 협력하는 한편, 유행이 심한 지역은 행정명령을 실시한다.

변이바이러스 확산 차단을 위해 해외입국자 중 격리면제자에 대한 요건 심사를 강화하고, 입국 후 5~7일 차에는 모두 PCR 검사를 받게 하는 등 모니터링을 강화할 방침이다. 남아공 변이바이러스 고위험국인 남아공, 탄자니아 입국자는 모두 14일간 임시생활시설에서 생활하게 하는 등 격리를 더욱 강화한다.

신속하고 안전한 예방접종을 위해 11월 집단 면역 목표 달성을 위한 '2분기 예방접종 시행계획'을 차질없이 추진하도록 4월 말까지 모든 시군구에 1개소 이상 예방접종센터가 가동되도록 할 방침이다. 화이자 백신 예방접종의 접근성을 향상시키고, 각 시군구별로 지정된 조기접종 대상 위탁의료기관(1,686개소)을 통해 사전예약 기반의 접종이 조기에 이뤄지도록 할 계획이다. 

최소잔여형(LDS) 주사기를 활용(4월, 707만 개 추가구매)해 백신 폐기량을 최소화하는 등 백신 활용을 효율화하고, 철저한 재고관리를 통해 접종속도에 따라 백신을 재배분하는 등 신속하게 예방접종이 이뤄지도록 한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과학적 근거에 기반헤여 30세 이상에게 접종을 권고하는 한편, 당초 접종계획에 제외된 물량에 대해서는 신속하게 고령층 접종에 활용하고 혈전 관련 질환 등 이상 반응에 대해서도 모니터링을 강화한다.

코로나19 백신 도입전략·국내 백신 개발지원 방안

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는 ‘코로나19 백신 도입전략 및 국내 백신 개발지원 방안’을 마련했다. 

복지부 지원 방안에 따르면 2021년 내에 공급받기로 계약된 코로나19 백신은 총 1억 5,200만 회분으로 총 7,900만 명이 접종할 수 있는 물량이다. 4월 12일 현재 총 337.3만 회분을 도입해 예방접종에 활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상반기 중 공급이 확정된 물량은 1,808.8만 회분으로, 상반기 계획된 1,200만 명의 1차 접종과 2차 접종 시기가 도래하는 인원에 대한 2차 접종이 가능한 물량이다.

정부는 보다 많은 국민들이 코로나19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도록 백신 확보에 총력(기 계획된 1200만 명 + α)을 다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공급사와 적극적인 협의를 추진해 2021년 상반기 내 백신 공급 일정이 확정되도록 추진하는 한편, 상반기 추가 물량이 있는 경우 적극 확보하고 계약된 물량이 최대한 조기에 공급될 수 있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접종연령 확대, 항체 유지기간, 변이바이러스 등을 고려해 백신 추가구매 가능성도 열어두고 백신이 더 일찍 도입될 수 있도록 공급사들과 적극 협의해나갈 예정이다.

백신 안전성 확보를 전제로 기 계획된 백신이 신속하게 예방접종에 활용될 수 있도록 행정절차는 최대한 간소화한다. 백신 도입을 위해 외교적 노력을 강화하고, 국내생산 백신의 원·부자재 수급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지난 1일 구성된 '범정부 백신도입 TF'를 통해 백신 도입과 관련된 동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도입 과정에서 애로사항이 발생하는 경우 신속하게 해결해나간다.

정부는 안정적인 코로나19 백신 도입과 더불어 국내 백신이 성공적으로 개발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국내 코로나19 백신의 경우 SK바이오사이언스, 유바이오로직스, 셀리드, 제넥신, 진원생명과학
 등 5개 기업이 임상에 진입, 올해 하반기부터 임상 3상 착수를 목표로 하고 있다.

정부는 국산 백신이 차질없이 개발될 수 있도록 약 687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임상시험 비용을 지원하고, 필요한 경우 추가적인 지원 방안도 검토할 계획이다.

백신 개발에 필요한 대규모 임상 참여자 모집에 대한 어려움을 완화하기 위해 면역대리지표(ICP)의 신속한 확립과 활용을 지원한다.

임상 참여자 모집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국가감염병임상시험재단을 통한 임상시험 참여자 모집도 강화한다. 동시에 향후 발생 가능한 신종 감염병 대응을 위해 신속한 백신 개발이 가능한 mRNA 백신 개발 기술확보도 적극 추진한다.

민관 합동으로 'mRNA 전문위원회'를 운영하고, 범부처 협업을 통한 원천 기술 확보를 위한 지원도 강화하기로 했다. .

권덕철 장관은 "안정적인 백신 수급을 위해 지난주부터 관련 업계와 릴레이 면담을 진행하고 있다"며 "11월까지 예방접종을 통한 집단면역 형성에 차질이 없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말했다. 

백신·치료제·자가검사키트 인허가 지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 점검회의에서 ‘백신·치료제·자가검사키트 인허가 지원 등 도입방안’을 보고했다. 

이를 위해 국내 개발 백신의 3상 임상을 총력 지원하고, 해외 백신 도입을 준비하고, 대량생산 경험이 없는 벤처형 회사를 대상으로 백신 플랫폼별 생산기술, 시험법 등 생산·품질관리에 대한 기술지원도 추진한다.

자가검사 활용 가능성이 높아지는 방역상황 변화에 맞추어 자가검사키트의 신속 도입도 지원한다.

자가검사키트 개발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자가검사 지침 마련, 허가신청 전부터 전담심사자의 검토·자문, 생활치료센터와 임상기관의 연계를 통한 임상검체 확보 지원 등을 통해 통상 8개월이 소요되는 제품 개발 기간을 2개월 이내로 단축하도록 관계 부처와 협력할 계획이다. 

제품이 개발될 때까지는 국내에서 전문가용으로 허가받은 제품 중 해외에서 긴급사용 등으로 개인이 사용한 정보와 자료가 있는 제품은 평가해 국내 임상자료 제출을 조건부로 허가하는 등 검사체계 변화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