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종합대책회의'서 서울시 방역대응 지적
"공공보건의료기관 의사 채용방식·처우 개선"

9일 오전 열린 '서울시 코로나19 종합대책회의'를 주재하는 오세훈 시장.
9일 오전 열린 '서울시 코로나19 종합대책회의'를 주재하는 오세훈 시장.

[라포르시안] 지난 8일부터 임기를 시작한 오세훈 서울시장이 코로나19 방역 대응에서 업종별 특성을 고려한 거리두기 조치가 필요하다는 지적을 제기했다. 또 '신속 자가진단키트' 활용에 대해서도 검토할 것을 지시했다. 

오세훈 시장은 9일 오전 10시 서울시청 기획상황실에서 ‘코로나19 종합대책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 같은 의견을 제시하며 코로나19 대응에서 "서울시가 해야 될 일을 그동안 다하지 못한 것 아니냐 하는 반성으로 시작을 해야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오 시장은 "(코로나19 유행이) 1년이 지나면서도 계속 중앙정부가 방침을 정하는 1단계, 2단계, 2.5단계, 3단계 이런 식의 대응에 무의판단적으로 순응했을 뿐이지 실제로 민생현장에서 벌어졌던 절규에 가까운 소상공인들의 불편함과 고통에 대한 호소에 대해서 과연 얼마나 귀를 기울이고 고통을 줄여드리면서 방역에도 성공할 수 있는 노력을 했는가에 대해서 깊은 반성이 있어야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거리두기 조치에서 일률적으로 영업제한 시간을 적용하기보다 업종별 특성을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오 시장은 "업종별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9시나 10시 이후 영업금지 조치 같은 중앙정부 대책은 분명히 제고돼야 된다"며 "업종별, 업태별로 세분화된 맞춤형 매뉴얼을 만들어서 새로운 거리두기 체계를 정립하는 방안을 오늘부터 본격적으로 논의하고 준비해 달라"고 했다. 

최근 도입 필요성을 놓고 논란이 되고 있는 신속 자가진단키트 활용에 대해서도 의견을 제시했다.  

오 시장은 "외국에서는 사용하고 있는 시스템인데 우리나라는 무슨 연유에서인지 일회용 진단키트 활용에 대해서 중앙정부가 적극적이지 않다"며 "저도 전문적인 식견이 없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는 확신을 가질 수는 없기 때문에 장단점을 검토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일회용 진단키트가 도입이 되면 검사량을 획기적으로 늘려서 확진자를 신속하게 찾아낼 수 있고 거리두기 체계 개편과 동시에 시행될 수 있는 큰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방안이 될 수 있다는 판단이 든다"며 "다만 중앙정부가 적극적이지 않은 것은 나름대로 부작용과 역기능이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선 전문가들 조언을 받아 큰 틀에서의 방향이 서울시발로 형성될 수 있도록 신중하지만 신속하게 결정해 주시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공공의료 강화를 위해 공공보건의료기관 의사 채용방식과 처우 개선 필요성을 강조했다. 

오 시장은 "우수 공공의사를 선제적으로 유치해서 공공의료를 강화할 필요는 없는지 검토해 주시기 바란다"며 "서울시가 공공의료 강화의 첫 걸음으로 오늘부터 시립병원이나 보건소 등에서 근무하는 공공의사 채용방식과 처우를 전면 손질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그는 "서울시 공공의료 강화의 첫 걸음으로 올해부터 시립병원, 보건소 등에서 근무하는 공공의사의 채용방식과 처우를 전면 손질하겠다"며 "그동안 각 기관별로 결원이 발생하면 수시채용하는 방시을 써왔다는데 정기채용 방식으로 전환해 채용의 예측 가능성을 높이고, 보수도 민간병원에 준하는 수준으로 드릴 수 있도록 연구하길 바란다"고 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