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환자안전의날을 9월 17일로 변경하고, 국가기념일로 지정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보건복지부는 7일 제11차 국가환자안전위원회를 개최했다. 

이 위원회는 환자안전법에 근거해 보건복지부 2차관을 위원장으로 17명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됐다. 환자안전에 관한 주요 시책과 사업계획 등을 심의한다. 

이번 회의에서는 ▲제1차 환자안전종합계획(2018~2022)에 따른 2020년 추진실적과 2021년 이행계획 ▲환자안전사례분석 TF(의약품 주입펌프 조작오류)를 보고 받았다. 

또 세계보건기구(WHO)의 9월 17일 세계 환자안전의 날 지정에 따른 환자안전 Global Action Plan 동참 요청에 따라 환자안전의 날을 기존 5월 29일에서 9월 17일로 변경하는 안이 의결됐다. 

환자안전종합계획의 올해 이행계획에 따르면 환자안전사고 보고 접수와 관리를 위한 환자안전 정보시스템의 안정적 운영과 기능 고도화를 추구하고, 보고되는 중대한 환자안전사고의 체계적인 분석 및 가이드라인 개정 등 효율적 환류체계를 안정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작년 예비사업의 시사점을 반영해  중소병원, 의원 및 약국의 환자안전활동 지원을 위한 지역환자안전센터 5개소를 지정해  교육·예방의 연계 인프라를 구축한다. 

환자안전사고 예방 및 솔루션을 위한 첨단 사물인터넷 기술(IoT) 등을 활용한 환자안전 연구개발R&D를 추진한다. 

환자안전문화 조성을 위해 환자안전 서포터즈, 공모전, 대국민 캠페인 등의 홍보 활동, 의사소통 강화프로그램 등을 시행할 예정이다.

의약품 주입펌프 안전성 확보 방안과 관련해서는 항암제 등 수액 의약품의 투입량, 시간 등을 정밀하게 조정해 주는 디자인 요소를 파악하고, 동작버튼 사용성 실험을 통해 사용자 오류를 최소화하는 표준 디자인(수액 라인 설치 방향, 버튼 위치·색상 등 인터페이스 모델)을 의료기기 업체에 제공해 신제품 개발에 활용토록 했다. 

기기 구매, 설치 및 체내 주입 등 단계별 주의사항과 교육내용을 포함한 프로토콜을 제시해 의료기관 취급자들의 조작 오류를 최소화하고 환자안전 사고 재발 방지에 기여할 수 있도록 했다. 

복지부 이창준 국장은 "환자안전에 대한 전세계적 노력에 우리나라 의료진, 환자 및 보호자 나아가 모든 국민이 동참해 환자안전, 의료질 개선 통한 국민안전이라는 결실이 맺을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라며 "환자 중심 안전문화 조성을 위해 환자안전의 날을 국가기념일로 지정하는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