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접종 환자용 권고안 발표
"항암 치료 종류·치료 여부 상관없이 우선접종 대상자로 고려돼야"

사진 출처: 질병관리청
사진 출처: 질병관리청

[라포르시안] 암환자의 경우 현재 항암치료 여부에 상관없이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받는 것이 필요하다는 전문가단체 의견이 나왔다. 

대한종양내과학회(KSMO, 코스모)가 ‘암 환자의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잠정적 권고안 v1.0 (환자용)’을 발표했다고 2일 밝혔다. 

권고안은 현재까지 확인된 근거 수준 및 권고안을 참고해 암 환자가 코로나 감염에 의한 중증도 및 합병증, 나아가 사망률이 상대적으로 높고 세계보건기구(WHO),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 등에서 공통으로 정의한 백신 접종 우선순위 그룹에 포함되기 때문에 백신 접종이 적극적으로 시행돼야 한다고 안내했다. 

코로나19백신 접종은 현재 항암치료를 시행 받고 있는 암 환자와 치료 종료 후 정기적 추적관찰 중에 있거나 완치된 이후 장기 생존자 모두에게 동일하게 권고했다.

학회는 권고안에서 암환자는 담당의료진과 상의해 환자 및 질병 상태를 고려한 적절한 시점에 접종을 시행할 수 있다고 안내했다. 일반적 항암제(세포독성 항암제), 표적항암제, 면역항암제 등 다양한 종류의 항암치료를 받고 있는 암환자에게 동일하게 적용된다.

접종 시기 관련해 명확한 근거는 없지만 일반적으로 항암치료 시작 전, 시작 시점, 치료 중간, 치료 이후 모두 가능하다. 

다만 심한 골수저하를 유발하는 세포독성항암제를 사용하는 경우 담당 의료진의 판단 아래 호중구 감소가 심한 시기를 가능하면 피해 접종을 고려해볼수 있다. 림프종, 다발골수종 등 혈액암 환자에서 동종 혹은자가조혈모세포 이식 혹은 CAR-T 등의 세포치료를 시행 받았을 경우 치료 종결 최소 3개월 이후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할 것을 권고했다. 

표 출처: 대한종양내과학회 ‘암 환자의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잠정적 권고안 v1.0 (환자용)’ 중에서.
표 출처: 대한종양내과학회 ‘암 환자의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잠정적 권고안 v1.0 (환자용)’ 중에서.

학회는 코로나19 백신과 관련된 연구 대부분에서 암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효과 및 안전성 자료가 구체화 되지 않았고, 암 환자의 코로나 19백신에 대한 강력한 근거가 불충분해 후속 연구 결과에 따라 해당 지침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할 예정이다.

학회는 "지금까지 코로나19 백신 관련해 발표된 자료와 과거 바이러스 백신 지침을 종합해 볼 때 현재 시행되는 암 치료 종류나 치료 여부와 상관없이 암 환자가 백신 접종의 우선적 대상자로 고려돼야 한다"며 "현재 암 치료를 받고 있거나 비교적 최근 암 치료가 끝난 경우(6개월 이내), 혹은 암 치료를 계획하고 있는 환자들은 우선적으로 백신 접종을 고려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