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의료정책연, '지속가능한 효율적 의료체계' 토론회 열어
환자 상태 따라 적절한 응급의료 이용 유도하는 체계 마련해야

[라포르시안] 수요와 공급간 불균형을 해소하고 효율적인 응급의료 제공 체계를 구축하려면 환자의 흐름을 개선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대한의사협회 의료정책연구소가 지난 25일 개최한 '지속가능한 효율적 의료체계 마련을 위한 토론회'에서 고려대의대 응급의학교실 김수진 교수는 "응급의료와 관련한 지역 간 불균형은 의료자원 수급 불균형과 적정이용의 문제인 것 같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현실적으로 의료서비스 수요와 공급을 적절하게 배분하는 일은 쉽지 않다. 

김 교수는 "최근 연구결과를 보면 응급실 이용자는 연간 900만명인데, 대부분 지역이나 권역응급의료센터를 찾는다. 이들 중 20%가 입원하고 5% 가량은 중환자실로 입원한다"며 "특히 내원 형태를 보면 80~90%가 119 등을 이용하지 않고 직접 내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규모가 있는 곳으로 쏠린다. 수요보다 공급이 부족한 것처럼 보이는 이유"라고 진단했다.   

김 교수는 "환자 흐름을 개선하지 않으면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은 해소하기 어렵다"며 "환자의 중증도에 맞는 치료를 적기에 제공하고 자원을 적절하게 활용하려면 흐름을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의료이용 관련해 인풋(Input)과 아웃풋(Output)을 모두 개선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김 교수는 "증상이 발생한 이후 적정한 응급의료기관을 선정하고 이용을 유도하는 것이 포함된다. 고령화에 따른 만성질환자들의 의료이용을 지원하는 시스템도 필요하다"며 "지역별로 환자 상태에 따라 적절한 응급의료를 이용하도록 유도하는 체계 마련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인풋보다는 아웃풋이 더 중요하다고 했다. <관련 기사: 환자 발생 지역서 최적 진료를...'지역 완결형 응급의료체계' 추진>

김 교수는 "적정한 아웃풋을 더 강조하고 싶다. 응급환자를 적시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한데, 권역이나 지역응급의료센터의 경우도 전체 환자의 5%정도만 중증"이라며 "나머지는 급성기 치료 후 귀가하거나 입원을 하는데, 환자 상태에 따라 전원하거나 회송할 수 있는 출구전략을 마련해 놓으면 중증 응급환자의 수용 폭이 그만큼 넓어지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아웃풋이 막혀 있으면 응급의료를 제공하는 자원이 항상 부족한 듯 느껴지고, 병원도 계속 늘려야 한다"며 "문제는 의료자원이 풍부하다는 서울에서도 아급성기나 입원환자를 수용하고 치료할 병원을 찾기가 어렵다. 정부 정책은 중증환자를 계속 수용하라고 하는데 출구가 없으니 자원이 부족하고 쏠림현상에 시달릴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응급의료에 대한 개념도 바꿔야 한다고 제안했다. 

김 교수는 "'응급'의 정의가 꼭 중증만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시간과 중증이 들어간 개념이다"며 "아웃풋을 담당하는 병원에 대해 응급의료 수가를 적용하거나 수가를 가산해주는 정책을 펴야 한다. 그렇게 해서 아웃풋을 담당할 내과계 병원과 아급성기 요양병원을 늘려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서 연세대 원주의대 응급의학교실 이강현 교수는 효율적인 응급환자 이송 체계 방안으로 지역완결형 증증응급환자 치료 체계 구축 필요성을 제안했다.  

이 교수는 닥터헬기 수를 늘리고, 이착륙장 확보를 통해 출동 시간을 단축하고 소방과 공조를 강화하는 등 닥터헬기 접근성 확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