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4차 암관리 종합계획안' 마련
균등한 암관리 기반 구축 등 추진

서울아산병원 흉부외과 김동관 교수가 폐암 수술을 집도하는 모습
서울아산병원 흉부외과 김동관 교수가 폐암 수술을 집도하는 모습

[라포르시안] 정부가 예방 가능한 암 위험을 해소하기 위해 예방과 검진 고도화를 추진한다. 예방 가능한 암은 공중보건과 일차예방으로 피할 수 있는 암을 의미하며, 위암과 대장암, 간암, 자궁경부암, 폐암이 여기에 속한다.  

또 대장내시경검사의 1차 검진이 도입되는 반면 검사 정확도가 낮은 위장조영검사는 검진 시장에서 퇴출될 것으로 보인다.  

보건복지부는 이런 내용을 담은 '제4차 암관리 종합계획안(2021~2025)'을 마련해 오늘(16일) 오후 온라인 공청회를 연다. 

복지부는 국립암센터와 함께 2019년 5월부터 약 1년여간 제4차 국가암관리 종합계획 수립 기획 연구를 진행해 향후 5년간 암 관리 정책에 필요한 주요 과제를 발굴했다.

이렇게 발굴한 과제에 대한 전문가 1차 의견수렴 및 관계기관 협의 등을 거쳐 종합계획(안)을 마련했다. 

복지부가 미리 공개한 종합계획에 따르면 위암은 강력한 위함 위험요인인 헬리코박터균 검사와 세균치료 요양급여 적용 기준 확대를 검토하는 등 조기치료를 강화한다. 

국립암센터 연구결과를 보면 헬리코박터균으로 인한 위암 발생은 남성 34.5%, 여성 33.2%다. 

대장암은 2019년부터 시작한 대장내시경 검사 시범사업 평가 결과를 토대로 대장내시경 검사의 1차 검진 도입을 검토할 방침이다. 

현행 국가암검진은 분변잠혈검사(1차) 후 잠혈양성시 내시경검사(2차)를 하고 있다. 그러나 환자들이 채변의 불편 등을 호소해왔다. 

정부는 또 간암에 대해서는 질병청에서 진행하고 있는 만 56세 이상 C형 간염 환자 조기발견 시범사업과 연계해 고위험군 환자 조기발견과 환자관리를 강화할 방침이다. 

자궁경부암의 경우 질병청, 국립암센터, 학회 등이 참여하는 민관협의체를 통해 예방접종 대상 확대를 검토하고, 자궁경부암 검진 수검도 강화하기로 했다. 

해외의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기준을 보면 WHO는 9~13세 여아, 미국은 11~12세 남·여아 접종을 권고하고 있다. 

정부는 고위험군 집중관리 시스템도 구축하기로 했다. 빅데이터를 활용해 암 발생 고위험군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이에 따른 고위험군 예측 및 맞춤형 관리를 하겠다는 것이다. 

맞춤형 관리는 암종에 환자 특성을 고려한 예방정보를 제공하고 최적의 검진·치료 시기를 안내하는 개념이다. 

한편 정부는 검진기관, 학회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협의를 거쳐 암검진대상과 주기 조정 등 단계적 개편을 하기로 했다. 

폐암의 경우 검진 판정 기준을 세분화하고, CT 촬영 기준 조정 등 검진 방법을 개선하며 효과와 소요재정을 고려해 검진 대상 확대도 검토한다. 

민간에서 수행 중인 암검진 항목에 대한 과학적 근거 평가 후 권고안을 마련하고, 적정 정보제공도 추진한다. 

이와 함께 위장조영검사 등 검사 정확도가 낮은 검사방법은 폐지하는 대신 HPV DNA검사 등 정확도가 높은 최신 기법을 도입하기로 했다. 폐암검진에 적용 중인 클라우드 기반 정보 시스템 적용을 유방·자궁경부 등 다른 암종으로 확대한다. 

클라우드 기반 정보 시스템은 개별 검진기관이 클라우드 원격등록된 판독데이터 접근이 쉽고, 축적된 데이터를 통해 표준화된 검진방법을 잘 이해할 수 있어 기관 간 판독 편차를 최소화할 수 있다는 게 복지부의 설명이다.  

복지부는 이와 함께 현행 암 검진기관 평가기준을 개선하고, 인증제를 운영하는 미국, 호주 등과 같이 암 검진기관 평가인증제를 도입하는 방안을 중장기적으로 검토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