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 나이는 20세 이후부터 조금씩 진행되며 개인차가 있지만 25세를 전후로 그 변화가 느껴지게 된다. 때문에 이를 위한 안티에이징이나 피부 노화를 개선할 수 있는 시술을 찾은 이들이 많은데 그 중 쁘띠성형이 가장 대중적이라 할 수 있다. 절개를 하지 않고 짧은 시간 안에 즉각적인 효과를 볼 수 있어 선호되는 시술이다.

대표적인 쁘띠성형에는 보톡스와 필러가 있다. 보톡스는 보튤리늄이라는 독소를 아주 소량만큼 희석하여 신경전달물질을 억제하여 주름이나 과다하게 발달된 근육을 완화시키는 시술로 승모근이나 종아리, 팔뚝 등에 효과적이며 팔자주름이나 미간 주름에도 효과를 볼 수 있다. 시술 2일 후부터 서서히 효과가 나타나며 1-2주 후부터 효과가 크게 나타나며 개인마다 차이가 있지만 3-4개월 정도 유지되므로 지속적인 효과를 위해선 4-6개월마다 반복시술이 필수적이다.

필러는 ‘채우다’라는 뜻에서 유래한 것으로 볼륨을 개선해주는 시술로 푹 꺼진 이마나 팔자주름, 입술, 이마 등에 효과적이며 전체적인 라인을 입체적으로 만들어준다. 대표적인 필러는 ‘히알루론산 필러’로 피부 조직 성분과 유사하여 이물감이 적고 수분감을 개선하는데도 도움이 되며 시술 직후부터 즉각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유지 기간은 필러의 종류와 시술 부위 개개인의 피부 타입에 따라 상이하지만 1년 전후로 유지되며 시간이 지나면 체내에 흡수되게 된다.

수술이 아니기 때문에 마취가 필요 없으며, 시술 직후 세안이나 메이크업 등이 가능해 바쁜 직장인들도 부담 없이 받을 수 있다. 하지만 같은 부위의 쁘띠시술을 받는다고 하더라도 개개인의 피부타입과 피부 노화의 정도에 따라 달라지며 개인이 가지고 있는 개성을 고려하지 않고 받게 되면 오히려 인위적인 느낌을 줄 수 있어 정확한 진단 후 이루어져야 한다. 

쁘띠성형 전 특별한 주의사항은 없지만, 부작용이나 컨디션을 위해 과도한 음주는 피하는 것이 좋으며 시술 후에는 과격한 운동이나 술, 담배, 사우나(찜질방) 등은 1-2주 이후에 이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강남 벨라클리닉 서지은 대표원장은 “보톡스와 필러의 쁘띠성형은 간단하면서도 빠른 효과를 볼 수 있지만 맞춤 시술여부에 따라 개선 정도와 만족도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해당 시술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함께 해부학적 지식이 높은 의료진에게서 받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