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가짜뉴스 유통에 강력 대응 나서
백신 허위조작정보 신고 게시판 운영
전문가 등 팩트체크 통해 대부분 허위사실로 드러나

[라포르시안]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된지 엿새째를 맞은 가운데 온라인 커뮤니티와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NS)를 중심으로 백신 관련 가짜뉴스가 확산되고 있다. 정부는 백신 가짜뉴스 신고게시판을 설치하고 적극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3일 오전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백신 가짜뉴스 대응대책 추진현황 및 계획’을 보고받고 이를 논의했다고 밝혔다. 

방통위는 관계부처 합동으로 코로나19 백신 관련 가짜뉴스 대응 종합대책을 지난 2월 수립해 추진하고 있다.

방통위는 방송사 팩트체크 코너 및 팩트체크 플랫폼(팩트체크넷)을 통해 사실 확인이 완료된 백신 관련 가짜뉴스 주요 사례를 안내하고, 잘못된 정보에 현혹되지 말 것을 당부했다. 

방통위에 따르면 온라인상에서 ▲백신이 치매를 유발한다는 정보 ▲백신을 맞으면 사지마비‧경련, 심정지가 올 수 있다 ▲언론사를 사칭해 백신 접종을 거부할 경우 긴급체포된다는 정보 ▲오보로 판명난 해외 언론을 인용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효능이 65세 이상에서 8%에 불과하다는 정보 ▲백신을 통해 DNA를 조작하거나 뇌를 조종한다는 정보 ▲우리나라만 백신 선택권이 없다는 정보 등 허위사실이 유통되고 있다. 

실제로 온라인 상에서 "mRNA 백신을 맞으면 유전자가 변형된다"는 정보를 담은 글과 영상이 확산하고 있다. 그러나 작용 기전상 mRNA가 DNA 변형을 일으킬 가능성은 희박하다는 게 의료전문가들의 설명이다. 

mRNA 백신은 면역 반응을 유도하는 단백질을 생성하도록 설계됐다. 실제 바이러스가 우리 몸에 들어왔을 때 이에 대응할 수 있도록 미리 가르치는 작용을 한다.

mRNA는 근육주사를 통해 인체 내부로 투여된 후 단백질을 만드는 공장 역할을 하는 '리보솜'으로 이동한 후 코로나19 단백질을 생산하고 이를 통해 면역 반응을 유도하게끔 만든다. 

전문가들은 mRNA는 단백질 생산에 필요한 정보를 전달한 후 빠르게 소멸하기 때문에 DNA로 변형될 수 없다고 강조한다. 

백신이 치매를 유발한다는 정보 관련해 전문가들은 지금까지 어떤 백신도 유발한 사례가 보고된 적이 없으며, 코로나19 백신에도 치매를 유발할 만한 성분이 포함돼 있지 않다고 설명했다. 

백신 접종을 거부할 경우 긴급체포된다는 정보 역시 터무니없는 허위사실이다. 정부가 발표한 백신접종계획에 따르면 백신 접종 차례가 돌아왔을 때 건강상태나 개인적인 신념 등의 이유로 접종을 거부할 수 있으며, 이를 경우 접종 순위가 맨 뒤로 밀리게 된다. 

우리나라만 백신 선택권이 없다는 정보도 사실과 맞지 않다. 우리나라보다 앞서 백신 접종을 시작한 유럽이나 미국 등의 국가에서도 백신 부족 상황을 고려해 개인에게 백신 종류별로 선택권을 부여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방통위는 각종 플랫폼을 통해 유포되는 가짜뉴스를 조기에 파악하고 삭제‧차단하기 위해 백신 허위조작정보 신고 게시판을 구축해 운영에 들어갔다. 

가짜뉴스 제보게시판 URL(www.kcc.go.kr/vaccinejebo)을 주소창에 입력하거나 방통위 등 정부부처 홈페이지 내 배너를 클릭하면 방통위 시스템 내 익명 제보 게시판으로 연결된다.

제보사항에 대해서는 질병청 등 소관 부처가 신속히 사실 확인 후 삭제‧차단 등 후속 조치가 이뤄질 예정이다.

사업자 자체 약관‧가이드라인에 위배되는 백신 관련 허위조작정보에 대해서는 신속히 삭제 등의 조치가 이뤄질 수 있도록 방통위‧질병청과 사업자 간 협력체계를 구축해 운영 중이다.

질병청과 방통위에서 백신 관련 가짜뉴스가 유통되는 플랫폼 사업자에 삭제․차단 등을 요청하면 사업자는 해당 가짜뉴스의 자체 가이드라인 위배여부 및 제재수준 등을 검토해 삭제‧차단 등의 조치를 할 계획이다.

각 시도경찰청에서는 전담요원이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사이버 범죄 신고시스템을 통해 온라인 상에서 생산·유포되는 허위사실에 대해 감시해 나갈 방침이다. 

정부는 "앞으로도 가짜뉴스에 대해 관련 부처와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해 백신에 대한 올바른 정보가 국민들에게 신속히 전달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