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케이프투자증권이 차바이오텍이 개발 중인 항암면역세포치료제의 빠른 상업화를 예상했다.

케이프투자증권은 26일 리포트를 통해 “차바이오텍은 고형암을 대상으로 항암면역세포치료제(CBT101)을 개발하고 있다. 자연살해세포(NK)를 이용한 치료제로 기존 T세포 기반 치료제보다 높은 안정성 및 효능이 예상된다. 국내와 미국에서 관련 법령 및 규정을 바탕으로 빠른 상업화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차바이오텍은 지난해 9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고형암 환자를 대상으로 항암면역세포치료제(CBT101) 임상 1상시험을 승인받고 11월 첫 환자에게 투여를 시작했다.

현재, CBT101은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악성신경교종(Malignant Glioma) 희귀의약품으로 지정(ODD, Orphan Drug Designation) 받은 상태다.

이에 대해 케이프투자증권 김형수 애널리스트는 “차바이오텍은 국내 유일의 ‘배아줄기세포’ 치료제와 태아에서 유래한 ‘성체줄기세포(태아줄기세포)’ 치료제를 바탕으로 다양한 적응증의 세포치료제를 개발했고 CBT101(NK세포 치료제)을 추가해 세포치료제 전문기업으로 역량을 입증했다”라고 밝혔다.

그는 “CBT101은 환자 본인의 혈액에서 선천면역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NK세포를 추출한 뒤 체외에서 증식시켜 제조, 투여하는 면역세포치료제로, 이미 출시된 길리어드의 ‘예스카다’와 노바티스의 ‘킴리아’와 같은 계열이지만, 대상면역세포가 T세포로 동사의 제품과는 활용세포 종류가 상이한다”고 설명했다.

CBT101은 T세포와는 달리 선천면역(NK세포)체계를 이용해 비정상세포에 대한 인식과 세포사멸을 유도하기 때문에 사이토카인 과다생성의 위험이 상대적으로 낮고, 이식편대숙주병(GvHD)를 발생시키지 않아 반복투여가 가능해 기존 T세포 기반의 면역세포치료제보다 높은 안정성과 효능이 기대되고 있다.

특히, 특허 출원한 독자적인 세포배양 기술을 통해서 NK세포의 증식력을 약 2,000배 높였고, 5~10% 수준인 NK세포의 활성도를 90%까지 높여 항암효과를 크게 향상시켰다.

김형수 애널리스트는 “FDA로부터 희귀의약품으로 지정받아 세금감면, 시판허가 승인 후 7년 동안 독점권 부여 등의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임상시험부터 상용화까지 소요되는 시간이 빠를 것으로 전망된다”며 “난소암, 간암, 위암 동물 모델에서 효능을 검증해 향후 품목 승인 후 다양한 고형암으로 적응증 확대가 가능하다. 특히 ‘첨단재생의료 및 첨단바이오의약품 안전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의 ‘신속처리 대상’과 ‘조건부 허가제도’를 통해 국내 상용화도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판단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