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별로 접종업무 위탁 병의원 확인 작업 진행 중
22일 예방접종 계획·지침 내려질 듯

[라포르시안] 2월부터 시작될 예정인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방역당국이 백신 접종을 위한 본격적인 준비에 들어갔다. 

라포르시안 취재 결과 현재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최근 각 지자체에 구성된 예방접종지원단을 통해 병·의원을 상대로 예방접종 위탁계약 의사가 있는지 확인하는 작업을 벌이고 있다. 

전남지역 한 보건소 관계자는 지난 20일 통화에서 "방역당국 지침에 따라 지역의 모든 병·의원을 상대로 위탁접종 가능 여부를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보건소가 병의원을 대상으로 확인한 내용은 매일 지자체 예방접종지원단에 보고한다. 지자체는 다시 중대본에 확인 내용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민간병원 위탁접종 확인 작업을 벌이고 있다.  

이 보건소 관계자는 "병의원 대부분이 접종 위탁의료기관에 참여하겠다고 한다"면서 "접종 기관을 확보하는 데 큰 문제는 없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방역당국은 백신 예방접종 관련해 백신 종류에 따라 냉동보관이 필요해 저온 유통체계(콜드체인)를 갖춰야 하는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은 별도 접종센터에서, 상온 냉장 보관이 가능한 아스트라제네카와 얀센 백신은 위탁의료기관에서 접종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방역당국은 오는 22일 구체적인 접종 계획과 지침을 지자체에 내려보낼 예정이다.  

서울 종로구 보건소 관계자는 "예방접종 계획과 지침을 22일 내려보낼 것이라고 중대본에서 연락이 왔다. 현재 지침을 기다리는 중"이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의료계도 코로나19 백신 접종 관련한 목소리가 잇따라 나오고 있다. 

서울시개원내과의사회는 지난 19일 성명을 내고 "보관이 비교적 수월한 백신 접종은 민간의료기관이 담당하는 것이 국민의 접근성과 신뢰도를 고려할 때 가장 효과적이고 안전한 방법"이라며 "정부와 방역 당국은 접종을 담당할 민간의료기관에 대한 보상정책 마련에 소홀하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대한아동병원협회는 지난 20일 "코로나19 백신 접종은 전국에 골고루 퍼져 있는 아동병원들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면서 "아동병원은 예방접종에 전문성이 있고 매월 100~200만건의 접종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국민의당 이태규 의원이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국고 부담을 추계한 결과에 질병관리청 비용심의위원회가 확정한 백신 1회 접종당 의사 시술료가 1만 9,220원인 점을 고려할 때 전국민 접종시 시술료만 2조 373억원이 든다.   

정부는 백신 구입비와 시술료를 모두 국고와 건보재정에서 부담한다는 원칙을 세웠다. 

코로나19 백신은 2월부터 공급시기에 맞춰 우선접종 대상자부터 순서대로 접종이 진행될 예정이다. 우선접종대상자는 시기별 백신 공급량 등을 고려, 고위험군 사망과 중증 환자 발생 감소를 통한 의료체계 붕괴 예방 및 사회 안전망 유지를 목표로 선정했다. 

이와 관련해 질병청 예방접종전문위원회에서는 백신 접종은 단기간에 다수를 접종하고, 접종자 관리와 함께 한 사람에게 서로 다른 백신을 맞추는 이른바 '교차접종' 발생을 예방하는 것이 관건으로 지적됐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