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한국아스트라제네카(대표이사 사장 김상표)는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직무대행 김초일)와 ‘KHIDI-AZ 당뇨병 연구지원 프로그램’을 위한 업무협약을 최근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양측은 오는 25일부터 내달 25일까지 제1회 연구 과제를 공모한다.

‘KHIDI-AZ 당뇨병 연구지원 프로그램’은 지난 2019년 한국아스트라제네카가 국내 바이오헬스 산업 발전을 위한 협력의 취지로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을 포함한 총 4개 기관과 체결한 양해각서 이행의 일환이다.

해당 프로그램은 국내 연구진의 의과학 역량 향상 및 연구 활동 독려, 당뇨병 환자 건강 증진 기여를 목적으로 한다.

보건산업진흥원은 연구 과제를 공모해 선정하는 등 연구지원 프로그램 전반을 운영하고, 한국아스트라제네카는 이를 위한 예산을 지원한다.

공모 주제는 ▲당뇨병 치료 ▲당뇨병 예방 및 관리 ▲당뇨 합병증 예방 ▲합병증 조절 등을 위한 약제 및 치료법에 대한 임상 및 기초연구 등이다.

연구지원 프로그램에 응모코자 하는 의료·연구진은 한국보건산업진흥원 홈페이지에서 지원서를 받아 제출하면 된다. 전문가 심사단의 검토를 거쳐 최종 선정된 우수 연구 과제 4건은 오는 3월에 발표할 예정이다.

한편, 한국아스트라제네카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지난 2014년부터 항암연구 분야의 기초연구 과제들을 지원하는 ‘AZ-KHIDI 항암연구 지원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진행해 왔다.

지난 7년간 총 28개 연구팀에게 연구비, 연구 화합물, 아스트라제네카와 본사 R&D 센터와의 연구 네트워크 등을 지원함으로서 항암 부문에서의 기초 연구 개발 역량 강화에 기여했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엄보영 산업진흥본부장은 “당뇨병은 혈당에 더해 합병증 관리까지 복잡한 치료 과제를 가지고 있는 만큼, 우리나라 환자들이 어려움을 겪는 질환의 치료 및 관리에 도움이 되는 연구 성과들이 발굴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김상표 한국아스트라제네카 대표이사 사장은 “이번 연구의 성과가 질환 관리와 예방, 치료 진전을 위한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한국아스트라제네카는 국내 연구진,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국내 의과학 연구 발전과 바이오산업발전에 기여토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