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아동학대 대응·신고 등 의사회원 대상 교육 강화해 아이들 보호할 것"

이미지 출처: ytn 뉴스 보도화면 갈무리.
이미지 출처: ytn 뉴스 보도화면 갈무리.

[라포르시안] 16개월 입양아를 학대하고 숨지게 한 이른바 '정인이 사건' 관련해 대한의사협회가 가해 부모에 대한 엄정 수사와 최고수준의 처벌을 촉구했다. 

의협은 4일 성명서를 내고 "인간이 한 짓이라고는 믿기지 않을 정도의 잔인한 폭력이 부모와 주변의 사랑만 받기에도 부족한 앳된 어린 아이의 생명을 앗아가는 동안 어른들은 도대체 어디에 있었느냐"며 "새해 벽두를 맞이하는 모두의 마음이 무겁고 죄스럽다"고 했다.

의협은 "가슴을 짓누르는 공분이 양부모를 비난하는 것에 그쳐서는 안 된다"며 "비극이 반복되지 않도록 사건의 과정을 복기하고 어느 부분, 누구에게 책임이 있는지를 가려 제도를 정비하고 끊임없이 감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거듭된 신고를 묵살한 경찰의 책임도 엄중하게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의협은 "세 차례나 아동학대 의심으로 신고가 되었음에도 매번 혐의 없음으로 처리해 아이를 끝내 사망에 이르게 한 경찰당국의 실책에 대해서는 양천경찰서 담당자뿐 아니라 경찰서장은 물론, 경찰청장까지 무겁게 책임져야 마땅하다"고 했다. 

특히 "세 차례나 거듭된 신고에도 경찰이 가해자를 무혐의 처분한 책임자를 문책하고 경찰청장은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회원 교육과 홍보를 통홰 아동학대 의심 사례를 더 적극적으로 발견해 신고하겠다는 각오도 밝혔다. <관련 기사: 아동학대 예방·보호 대처에서 의사 역할 커진다>

의협은 "아동학대 관련 대응과 신고 요령을 포함한 의사회원 대상 교육과 홍보를 통해 더 적극적으로 아동학대 의심 사례를 신고하고, 아이들을 보호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