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대한한의사협회는 정부가 의사 국가시험을 거부한 의대생들을 구제하기로 결정한 것에 대해 4일 "코로나 상황 극복을 위한 특별한 조치일 뿐 재응시 기회나 구제가 아니라고 했지만, 내용상 의료공급 확대를 위한 다른 조치는 전혀 없고 단지 국시거부 의대생들에게 다시 한 번 기회를 준 것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한의협은 이날 성명에서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많은 의료인이 필요한 다급한 상황을 충분히 이해하지만 이런 조치가 불편한 것은 의료인 부족의 근본적 이유가 모든 권한을 의사가 독점하고 있는 상황에서 기인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한의협은 "지역의사 공공의료 의사 양성 대책에 반발하며 국시 거부를 외쳤던 상황의 결과가 오히려 의사들의 독점적 권한을 더욱 공고히 해주는 것이기 때문에 더 씁쓸하다"고 했다. 

앞서 한의협은 의대 정원 확대와 다학제적 협력이라는 의료 공급확대의 큰 틀 안에서 의대생의 재응시 기회를 주는 것은 실질적 공정에 부합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한의협은 "단지 의사들의 독점적 횡포에 국민의 이익을 다 갖다 바치고, 그것으로도 모자라서 사과 한 마디 듣지 못하고 비굴하게 재응시 구제책까지 내미는 정부의 행태는 지극히 꼴사납다"고 꼬집었다. 

의대 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신설은 계획대로 추진되어야 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한의협은 "2021년 새해는 지겹도록 이어져 온 의사들의 의료독점에서 벗어나 의대 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신설, 다학제적 협력과 같은 국민을 위한 보건의료정책 실천을 통해 의사 추가 국가고시 시행이라는 불공정으로 사태가 마무리 되지 않기를 강력히 요청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